정갑윤, 당 정책위장 만나...서병수 부산시장 행보 지적

▲ 신고리원전 3.4호기 전경 / 경상일보 자료사진

정갑윤, 당 정책위장 만나
서병수 부산시장 행보 지적
건설중단 환영해 혼선 초래

당 원전정책 한목소리 촉구

자유한국당 정책지도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은 절대 안된다는 입장을 정리하고 당내 일부 ‘엇박자’(본보 6월7일자 5면)를 내고 있는 부산시장과 부산지역 일부 정치권에 대해 향후 조율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계속 추진’을 당론화하기로 해 주목된다.

자유한국당 이헌재 정책위의장과 5선의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울산중·사진)은 8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은 입장을 정리했다.

▲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울산중·사진)

이 정책위의장과 정 전 부의장의 회동 배경은 최근 당 소속 서병수 부산시장과 부산의 일부 정치권이 새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이라는 탈원전 방침을 환영하면서 울산지역 정치·행정권과 엇박자를 내고 있는데 대한 당의 공식입장을 정리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인 신고리 5·6호기 중단여부와 관련, 울산·부산 정치행정계는 물론 향후 국회소관 상임위와 예결위원회에 이어 9월 정기국회 국정감사에 이르기까지 찬반논란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정 전 부의장은 이날 국회 의원실에서 이 정책위의장과 만나 “지난 5일 서병수 부산시장이 탈원전 정책발표 이후 당내 울산과 부산 정치권에서 각각 다른 목소리를 내고있어 정책위 차원의 조율이 필요하다”며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인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한 울산 정치권의 확고한 반대입장을 전달했다.

정 전 부의장은 특히 “신고리 5·6호기는 행정구역상 울산에 위치한 원전인데도 관할 밖인 부산시장이 건설중단에 대해 환영입장을 밝힌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있다”면서 “앞으로는 (서병수 부산시장이) 신고리 중단을 요구해선 안된다. 당소속 시장이 당의 원전정책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주장으로 혼선을 초래해선 안된다”라고 했다.

그는 신고리 원전 5·6호기 중단시 발생할 문제점과 관련, △매몰비용에 대한 책임문제와 계약해지에 따른 보상 이슈 발생 △자율유치 신청사업 중단에 따른 반발 민원 △원전 건설사업 중단으로 경제 활성화 타격 △국내 원자력산업 및 중소기업 공급망 붕괴 △대외 신인도 하락으로 원전 수출에 부정적 영향 △조선업 실직자의 재취업 일자리 상실 등을 이유로 들었다.

이에 이 정책위의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해온 계속 사업으로 당의 중장기 원전정책”이라면서 “부산의 고리 1호기와 같은 노후 원전의 폐쇄는 가능하지만 현재 공정이 30%에 이르는 신고리 5·6호기의 중단은 수용할 수 없다”면서 당차원의 조율을 통해 입장을 정리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이어 “앞서 울산출신 이채익(남갑) 의원으로부터 신고리 중단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들어 소상하게 알고 있다”면서 “당 원내지도부와 정책위가 앞으로 이 문제를 주요 현안으로 다루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울산지역 정치권은 정 전 부의장과 바른정당 강길부(울주) 의원이 국회예결위원에 배치된 점을 최대한 살려 새정부를 상대로 ‘신고리 5·6호기 계속 추진’을 압박하는 한편 필요에 따라 국민의당과도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