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시간째 매연·소음 회사 측 “추위로 공정 이상”…작년에도 20일간 불꽃 치솟아

▲ 24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대한유화 온산공장의 굴뚝에서 수십m 불기둥과 매연이 하늘로 치솟고 있다.이창균기자

대한유화 온산공장의 굴뚝에서 24일 또다시 불기둥과 함께 매연이 뿜어져 나왔다.

이 굴뚝에서는 지난해 6월에도 20일 가까이 화염이 치솟아 주민의 원성을 샀다.

인근 기업체 근로자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6∼7시께부터 대한유화 온산공장의 굴뚝인 ‘플레어 스택(flare stack·가스를 태워 독성 등을 없애 대기 중에 내보내는 장치)’에서 20∼30m 높이의 불기둥이 치솟았다.

불기둥과 함께 검은 연기가 일대 상공으로 퍼지고, 소음도 계속되고 있다. 불기둥은 오전 11시 현재까지 치솟고 있다.

회사 측은 “뚜렷한 원인이 확인되지는 않는데, 갑자기 떨어진 기온으로 공정에 문제가 생긴 것 같다”면서 “정확한 원인을 조사 중이다”라고 밝혔다.

대한유화 온산공장은 나프타를 분해해 에틸렌이나 프로필렌 등의 화학제품을 생산한다.

이 공장은 에틸렌 생산량을 연간 47만t에서 80만t으로 늘리는 나프타분해시설(NCC) 증설과 정기보수를 지난해 6월 5일 마무리하고 이튿날 시운전에 돌입했다. 그러나 나프타 액화 공정에서 생긴 문제로 불완전 제품을 연소시키면서 당시 20일 가까이 굴뚝에서 불기둥과 매연이 치솟았다.

이 때문에 당시 “공장에 불이 난 것 같다”거나 “소음과 열기가 심하다”는 등의 민원이 빗발쳤다.

울산시는 당시 대한유화를 대기환경보전법 위반으로 고발하고, 개선명령을 내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