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시절 수천만원 쪼개기 방식으로 후원금”

“국회의원 시절 수천만원 쪼개기 방식으로 후원금”
건설업자, 경찰에 진정서 金시장 형도 연루 정황
金시장 “일방적 송금…민주당 시의원 출마 저의”

김기현 울산시장의 최측근과 동생의 비위를 수사 중인 울산경찰이 김 시장 측이 일명 ‘쪼개기’방식으로 정치후원금을 받은 정황을 포착,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김 시장의 동생이 연루된 아파트 공사비리 의혹 사건과 관련해 시장의 친형까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시장에 대한 경찰의 전방위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파장이 거세질 전망이다.

21일 본보가 입수한 진정서 등에 따르면 종합건설 회사를 운영하던 A씨는 ‘본인이 쪼개기 방식으로 2014년 김기현 시장이 국회의원 시절 후원금을 줬다’는 내용이 담긴 내부 고발성 진정서를 최근 경찰에 제출했다.

진정서에 의하면 A씨는 김 시장 측의 요청으로 후원회 계좌에 수천만원을 보냈다.

정치자금법상 한 사람당 1년에 500만원이 넘는 후원금을 낼 수 없다는 규정을 피하기 위해 회사 직원들과 부인의 명의를 빌려 수백만원씩 나눠 후원회 계좌에 돈을 보냈다는 게 골자다.

진정서에는 후원금을 낸 것으로 된 A씨의 회사직원 이름도 기재돼 첨부됐다.

이에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수사에 착수했고, 진정인 A씨와 김 시장의 전 비서(5급) B씨 등 관련자 등을 상대로 수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당시 김 시장 캠프의 회계책임자였다. B씨는 이달 초 울산시를 퇴직했다.

김 시장과 오랜 기간 우호관계를 유지해 오던 A씨는 사업적인 문제 등으로 김 시장과 사이가 틀어지면서 울산경찰청에 진정서를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현재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이번 지방선거에서 울주군 나선거구 시의원 예비후보로 등록,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또 김 시장 친동생이 연루된 북구지역의 한 아파트 비리 의혹 사건에 김 시장의 친형까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의 수사는 아파트 시행업자인 C씨가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고발장에 따르면 C씨는 해당 아파트 사업을 시행했지만, 인허가 문제로 장기 지연되면서 사업이 좌초됐다. 또다른 아파트 시행업자인 D씨는 공매로 나온 C씨의 사업 물건을 확보하게 된다. C씨는 김 시장의 동생에게 지난 2014년께 아파트 시행권을 되찾아 주면 대가로 30억원을 주겠다는 내용의 ‘PM(프로젝트 관리) 용역계약서’를 썼다.

당시 시장 선거를 준비중인 김기현 시장에게 도움을 요청해 사업권을 딸 수 있도록 해주겠다는 것이었는데 실제 아파트 사업권은 다른 시행사에 넘어갔고, 계약서에 따른 실제 금전이 오가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고발장에는 D씨와 김 시장 형의 부당한 관계도 적혀 있다. 인허가 과정에서 김 시장의 형이 공무원들에 외압을 넣어 D씨의 사업 추진을 도왔다는 것이다.

경찰은 지금까지 관련 공무원 10여명을 수차례 불러 강도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를 하는 것은 맞지만, 수사 내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A씨가 후원금을 관리하는 통장에 송금한 사실은 맞는 것 같다”며 “그러나 나는 이같은 사실을 그 당시에도 몰랐고, 지금도 정확하게 모른다”고 해명했다. 이어 “당시 나와 우호관계이던 A씨가 날 도와주기 위해 송금했던 같다”면서 “자기가 일방적으로 송금한 것으로 사업상 자신의 일을 도와주지 않자, 이같은 일을 벌인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또 “현재 A씨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울주군 나선거구 시의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며 “민주당에 공을 세워보려고 무리하게 일을 벌인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