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보상작업 연내 마무리 예정
한수원, 이주대상자 선정 본격화
마지막 이주 대상지 선정만 남아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에 따라 삶의 터전을 옮기는 서생면 신리마을의 집단 이주작업이 속도를 내게 됐다. 토지보상이 막바지에 접어들고 이주자 선정 논의도 본격화되면서 이주 대상지 선정이 마지막 관건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27일 울산 울주군과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에 따르면 이주 대상자와 이주 대상지 중 어느 부분부터 우선 결정할 지에 대한 이견이 해소돼 신고리 5·6호기 인근 신리 주민을 대상으로 한 토지보상 작업이 연내 마무리될 예정이다.

한수원은 그동안 이주 대상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이주 대상자부터 우선 선정하기로 한 것이다.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결정 이후 토지보상 작업에 착수했지만 주민과의 이견으로 법적 기한(지난 1월8일)을 넘겼다.

한수원은 수용절차를 밟아달라는 일부 지주들의 요청으로 3월부터 총 3차례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수용재결 신청을 했고, 협의점을 찾지 못한 마지막 100명가량은 다음 달 열리는 중토위에 수용재결을 일괄 신청할 방침이다. 보상금에 이견을 보이는 지주들이 이의를 제기하더라도 보상작업은 연내 마무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3월 초 완료 예정이었던 이주 대상자 선정 작업도 한수원이 업무를 이관받으면서 본격화된다.

그동안 토지 보상과 이주대상자 선정 업무를 모두 군이 위탁해 처리했는데 인력 부족 등으로 이주 대상자 선정이 다소 지연됐다. 이에 군은 한수원에 이주 대상자 선정을 맡아줄 것을 요청했고 한수원이 이를 승낙했다.

한수원은 조만간 이주대상 신청자의 서류를 검토한 뒤 보상협의회를 열어 위원들과 협의·검토를 거쳐 이주 대상 여부를 최종 통지할 계획이다.

보상과 이주자 선정 작업이 속도를 내면서 주민들이 어디로 이주할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주대상지는 이주 대상자가 결정되면 이들이 2곳을 선정하게 된다. 군은 토지활용계획이나 개발계획을 검토해 타당성을 확인한 뒤 택지 조성을 거쳐 이주를 진행한다.

한수원은 IAEA의 연료 장전 승인 전까지 신고리 5·6호기 반경 560m 내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이주를 완료해야 하는 만큼 이주 작업에 최대한 속도를 내기로 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보상협의회와의 논의를 통해 최대한 마찰 없이 이주 대상자를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