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위원장 제안으로

文대통령과 판문점서 회담

내달 1일 고위급회담 개최등

판문점선언 조속이행 재확인

▲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 마친 후 헤어지며 포옹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6일 오후 판문점 통일각에서 전격적으로 2차 정상회담을 갖고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확인했고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26일)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한 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2차회담이 성사된 배경과 관련 “김 위원장이 25일 오후 일체의 형식없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해 왔고 저는 흔쾌히 수락했다”고 전했다.

이어 “실무진을 통해 협의하는 것보다 직접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는 게 좋겠다고 판단했다. 북미정상회담 준비 과정에서 어려운 사정이 있었다. 이런 사정을 불식시키고 북미회담의 성공을 일궈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봤다”고 설명했다.

회담결과에 대해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은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한 우리의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4·27 판문점선언의 조속한 이행도 재확인했다”며 특히 “남북고위급회담을 6월1일 개최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미간 소통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모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만큼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 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26일 두번째 정상회담을 위해 전용차량을 이용해 회담장인 통일각에 도착했다. 기다리고 있던 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영접했다. 회담에는 남측에서 서훈 국가정보원장, 북측에서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각각 배석했다.

김 위원장은 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비핵화 정세와 관련,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 결과도 만들고 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목소리가 다 합해져야 북남관계 문제도 개선될 것이라며 평양과 서울이 더 가까워지고 평화적인 마음이 모아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27일 밝혔다.

한편 주말 2박3일동안 남북미 외교는 그야말로 반전과 파격의 ‘롤러코스터’를 탔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북미회담 취소를 결정하자 북한이 ‘화해’ 담화를 발표하고 트럼프가 북미정상회담 재가능성을 거론하자 남북정상이 2차 정상회담을 갖는 등 긴박한 움직임이 이어졌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