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 미확보 기본급 반납까지

해양사업부 인력 재배치 전망

생산직 미언급 구조조정 우려

현대중공업이 “물량 확보에 따른 이익 실현 때까지 임금인상 여력이 없다”며 노조에 다시 한번 고통분담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당장 오는 7월말 이후면 물량이 없어 유휴인력이 발생하는 해양사업부에서는 인력재배치 조치가 이뤄질 전망이다.

회사는 31일 사내 소식지 인사저널을 통해 “매출 감소에도 고정비 비중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물량확보는 물론 이익 실현도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고정비를 감당하기에도 힘이 부칠 정도로 자금 사정이 심각한 상황으로 빚을 내 기본급을 올리고 성과 및 격려금을 지급할 수 없다”며 “자구노력의 결실이 나타날 때까지는 허리띠를 졸라매고 버텨야한다. 그 첫걸음이 임금 동결이고, 최소한의 고통분담인 기본급 20% 반납이다”고 올해 임단협 회사 개정안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회사는 유휴인력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며 노조의 협력을 촉구했다.

회사는 “나스르 공사가 마무리되는 7월말 이후면 직영과 협력사를 막론하고 유휴인력 해결책이 발등의 불로 떨어진다”며 “노조는 현실을 직시하고 구체적인 위기 타개책을 논의할 대화의 장으로 나와 실효성 있는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촉구했다.

실제로 회사는 오는 7월 말부터 진행될 해양플랜트 일감 고갈 사태에 대비해 해양사업부 인력 재배치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8일 회사는 해양사업부 사무기술직 800명을 대상으로 타 사업부 및 계열사로의 이동과 관련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동의를 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무기술직들에게 중공업 내 조선사업부나 특수선사업부, 플랜트사업부, 엔진사업부, 경영사업부는 물론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등을 놓고 이동 희망을 받는 것이다. 해양사업부 잔류를 선택할 수도 있다.

문제는 남은 생산기술직 1800명에 대한 대책이다. 현재까지 회사는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설명하지 않고 노조의 대안을 요구중이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휴업과 휴직 등의 인력 구조조정이 단행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노조와 사측의 갈등은 불가피해 보인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