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황산화물 배출량 감축

▲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부터 전 세계 선박들에 대해 운항 중 황산화물 배출량을 기존 3.5%에서 0.5%로 낮추도록 하는 환경규제를 본격 시행할 예정인 가운데 조선과 정유 등 울산지역 산업계도 대응책 마련과 이해득실로 분주하다. 사진은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전경.

국제해사기구, 2020년 시행
선박 신·개조시장 150조 전망
조선, 일감 증가 기대 화색
LPG업계, 신시장 개척 기회
정유, 벙커C유 수요감소 우려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부터 전 세계 선박들에 대해 운항 중 황산화물 배출량을 기존 3.5%에서 0.5%로 낮추도록 하는 환경규제를 본격 시행할 예정인 가운데, 울산지역 조선·정유·가스업계 등 산업계도 대응책 마련과 이해득실로 분주하다. 조선업계는 일감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기대를 하고 있는 반면, 정유업계는 기존의 벙커C 수요 감소가 우려돼 대안 마련에 고심이다.

1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이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대형조선3사에 나눠서 발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은 황산화물 배출 저감 장치인 ‘스크러버(배기가스 세정설비)’를 장착하거나 황산화물 배출량이 0.1% 미만인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방식 선박으로 건조된다. 현재 선박 연료유로 쓰고 있는 벙커C유로는 강화되는 IMO의 규제를 맞출 수 없어서다.

스크러버를 장착하거나 LNG 연료 선박을 새로 제작하려면 조선업계의 일감이 늘어나게 된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지난 1월초 일찌감치 울산 본사에 독자기술로 황산화물과 염산, 불산 등의 유해물질을 최대 99%까지 제거하는 스크러버 개발 및 실증평가를 마치고 신규 수주를 노리고 있다. 향후 선박 신·개조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연간 50기 이상을 수주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국제 표준인증기관인 DNV-GL은 2025년까지 LNG 선박 관련 신·개조 시장이 150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또 LPG 수요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SK가스 등 지역 LPG업계는 IMO의 규제를 신규 시장 개척의 기회로 보고 있다.

반면 선박용 연료인 벙커C유를 생산하는 SK에너지와 S-OIL 등 지역 정유업계는 걱정과 함께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LNG추진선이 늘어날수록 벙커C유 수요가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벙커C유는 선박용 및 아스팔트 원료를 제외하고는 마땅한 수요처가 없다는 점도 정유사들의 고민이다.

SK에너지는 2020년까지 울산Complex에 1조원을 들여 고유황 중질유를 저유황 연료유로 걸러내는 감압잔사유탈황설비를 짓고 있다. 탈황설비 공사과 완료되면 하루 4만배럴의 저유황유를 생산할 수 있다.

S-OIL은 4조8000억원을 투자한 잔사유 고도화 콤플렉스(RUC)를 완공하고 현재 시운전 중에 있다. 하반기 본격적인 가동에 돌입하면 현재 10% 이상인 중질유 비중이 4%까지 축소될 전망이다.

다만 저유황 연료유 가격이 ℓ당 847원 가량으로 고유황 연료유(703원) 보다 20% 가량 비싸다는 점은 보급 확대의 걸림돌이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