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 12시13분부터 30여분간

“가스 냄새·심한 악취 난다”

동구 21건·북구 11건 접수

유관기관 점검 원인 못찾아

지난달 울산 남구와 울주군 등에 이어 21일 동구와 북구에서 짧은 시간에 악취가 난다는 신고가 집중됐다. 울산시와 해경, 소방 등이 즉각 현장 확인에 나섰으나 정확한 배출원을 찾지 못해 시민들이 올해도 무더위 속 불쾌지수를 올리는 악취에 시달리게 됐다.

울산시와 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13분부터 약 30~40여분간 집중적으로 “가스 냄새가 난다. 악취가 심하게 난다”는 내용의 신고가 30건 넘게 접수됐다. 신고는 동구에서 21건, 북구에서 11건 접수됐으며 다른 구·군에서는 신고가 없었다. 또 오후 2시를 이후로 악취가 난다는 신고는 없었다.

신고 이후 시와 동구청, 울산해양경찰서 등은 유관기관과 협조해 동구지역을 포함해 남구석유화학단지, 온산국가산업단지와 인근 해상에서 악취 발생 원인 찾기에 나섰으나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파악하기로는 육상에서는 특별한 사항이 없었다. 해양 선박 입출항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배출된 게 아닌가 추정되지만 악취가 발생했다가 금방 사라져버려서 딱히 발생 원인을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동구청 관계자도 “소방본부 주관하에 경동도시가스, 시청, 구청 관계자가 모여 대응회의를 했지만 정확하게 원인이 밝혀진 게 없다. 바람이나 이런 걸 봤을 때는 바다에서 넘어온 것으로 추정되는데 산단에서 발생했을 수도 있고 선박에서 발생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후 원인을 찾기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에도 원인을 알 수 없는 악취가 울산 전역에 퍼지면서 고통을 호소하는 시민들의 신고가 잇따른 바 있다. 당시에도 시와 구·군이 단속반을 편성해 현장 확인에 나섰으나 정확한 원인관계를 찾지 못했다. 특히 지난달에만 총 120건의 악취민원이 쏟아졌다.

게다가 문제는 앞으로 날씨가 무더워지면서 악취민원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도 여전히 악취에 대한 뚜렷한 원인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3년간 울산지역 악취민원은 3분기인 7월부터 9월에 집중된 바 있다. 실제 지난해에도 1월부터 4월까지 울산지역 악취민원은 평균 20여건이었지만, 7월에는 124건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시는 악취 근절대책으로 6억3000만원을 들여 오는 10월부터 실시간 유해대기 측정시스템을 가동할 계획이다. 이미 시는 전역에 무인악취포집기 24대, 악취모니터링 시스템 9기 등의 측정장비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단 내 지역에 민간자율환경순찰대도 운영중이다. 4월부터 10월까지는 악취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악취민원에 적극 대응하고 악취 중점관리업소와 유관기관 합동단속 등 지도점검도 실시하고 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