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사업공모에 도전

8개 시·도간 치열한 경쟁 예상

선정되면 50병상 이상 병원 건립

울산시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유치전에 나선다. 8개 시·도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울산시는 장애인 공공의료 인프라의 필요성이 절박한 점 등 당위성과 논리를 개발, 대정부 설득전에 나선다.

시는 보건복지부의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사비 공모에 도전한다고 21일 밝혔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장애아동 등에게 집중적인 재활 치료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재활 서비스를 연계해 주는 등 아동의 학교, 사회 복귀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의료기관이다.

전국에 있는 어린이 재활의료기관은 223곳에 불과하다. 또 43%가 수도권에 몰려 있는 데다, 울산은 아예 전무하다. 전문 치료시설이 없는 탓에 상시적인 생명 위험에 노출된 중증장애어린이들은 병상을 찾아 전국을 떠돌아 다녀야 한다. ‘재활난민’이라는 말까지 생길 정도다.

상시적인 돌봄이 필요하지만 이는 온전히 가족의 몫으로 맡겨지고, 비급여 비중이 큰 장기재활치료는 가정 경제의 파탄을 초래한다. 치료가 장기화 될수록 정상적인 가정생활과 경제적 여력이 위협받는 악순환에 놓이게 되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중증장애라는 이유만으로 교육의 권리는 누릴 수 없다. 이처럼 울산지역 중증장애어린이들과 그 가족들의 겪는 치료 환경은 최악이다.

복지부는 올해 이용 수요가 많은 경남권, 전남권, 충남권의 8개 시·도를 대상으로 공모해 1개 지역을 우선 선정한다. 선정된 지역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3년간 50병상 이상의 병원을 건립한다.

병원은 어린이 전문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지역사회 재활의료기관과의 연계, 보장구 상담과 처방·체험, 돌봄·교육 서비스의 연계, 재활체육 프로그램 제공, 부모 교육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총 사업비는 155억원으로 선정된 지역은 국비 78억원의 건립비를 지원받는다. 나머지 77억원은 지방비로 충당한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을 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다음달 16일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복지부는 의료수요 및 접근성 등 건립환경과 사업운영계획 및 인력수급계획, 민간 어린이재활병원과의 차별성 등 공익성을 평가해 오는 8월에 발표한다. 경쟁률이 8대 1로 시·도간 치열한 유치 경쟁이 예상된다. 특히 대전시과 경남도가 가장 활발한 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다. 울산시는 유치의 당위성과 논리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울산시 관계자는 “장애인 의료서비스 질 향상이 시급하다”며 “희망 지자체 공모에서 울산시가 선정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는 2022년까지 지역별 여건을 고려해 50병상 이상 어린이재활병원 3개소, 외래와 낮 병동 중심의 어린이재활의료센터 6개소 등 총 9개 시설의 건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