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홍 특별취재본부 기자
선거 초반만해도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은 정책선거, 클린선거를 다짐하는 협약을 맺으며 페어플레이를 다짐했다. 이번에는 혹시 ‘정책선거’가 이뤄지지 않을까 기대감이 높았다. 하지만 역시나였다. 선거 막판에 돌입하니 다짐했던 정책선거는 온데간데 없고 상대를 깎아내리기에 혈안이 된 모습이다. 네거티브가 줄을 잇는 가운데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선거법 위반행위도 넘쳐나는 등 혼탁 양상으로 치달았다.

울산시장 선거는 시작부터 친인척 비리, 땅투기 의혹, 지역기업 타지 이전 책임소재 등 서로에 대한 흠집내기로 얼룩져 왔고, 교육감 선거는 노옥희 후보의 허위사실 유포 논란을 두고 다른 후보들이 총공세를 펼치며 혼탁했다. 중구청장 선거는 자유한국당 박성민 후보가 현직 구청장의 지위를 이용해 관권선거를 벌인다는 의혹 제기와 해명 등이 논란이 됐고, 남구청장 선거는 민주당 김진규 후보의 선거공보와 SNS에 허위학력 게재 논란으로 얼룩졌다. 동구청장 선거는 민주당 정천석 후보의 재선거비용 반환 논란으로 시끄러웠고 북구청장과 북구 국회의원 선거는 자유한국당 선거사무원들이 아파트 우편함에 명함을 살포했다는 논란이 일었으며 울주군수 선거는 민주당 이선호 후보의 상습 사기도박 논란으로 급기야 유권자들끼리 유세현장에서 몸싸움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번에는 좀 다를까 했더니 역시나였다. 과거에도 선거시작전 후보들간 정책·클린선거를 다짐하고도 막판에는 결국 표심을 얻기에 가장 쉬운 ‘네거티브’에 치중하는 모습을 찾기란 어렵지 않았다. 선거이후 어떤 예상치못한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 지는 모를 일이다. 최악은 울산시민들의 선택를 받고 당선된 후보가, 당선무효 등 지위를 박탈당해 재선거를 해야 하는 일이다. 가깝게는 울산시교육감, 북구 국회의원부터 대통령 탄핵까지 이미 많은 일을 겪었다.

정세홍 특별취재본부 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