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헬스관련 업자들 반발

반대집회·1인시위 추진 밝혀

시 “실무차원 재검토할 것”

▲ 울산지역 민간체육시설운영자비상대책협의회는 17일 울산시청 앞에서 공공 휘트니스센터 건립에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종합운동장 대규모 휘트니스 센터 건립사업이 민간헬스업자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혔다.

지방선거 후 시정이 교체되면서 이미 일부 행정절차가 진행된 사업의 중단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중구민간체육비상대책협의회(회장 전혜경) 회원 등 30여명은 울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울산시가 추진하는 종합운동장 대규모 휘트니스 센터 건립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동천국민체육센터가 바로 옆에 있고, 종합운동장 내 여러 공공체육시설이 있는데도 종합운동장 근처에 또 체육시설을 짓겟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울산시가 앞장서 민간체육사업자들을 궁지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종합운동장 인근에서 헬스관련업을 하고 있는 민간체육업자는 50여개에 이르는 데도 울산시는 어떠한 대화도 시도하지 않았다”며 “공공체육시설은 민간체육과 균형을 이뤄 발전하도록 정책을 펼쳐야한다. 꼭 필요하다면 민간체육에서 활성화되지 않은 종목을 선택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체육활동의 기회를 줘야한다”고 촉구했다.

전혜경 대표는 “이미 종합운동장 근처와 대규모 아파트단지 내에 헬스장이 많이 있다. 그런데도 또 대규모 체육시설을 짓는 건 선심성사업이고 예산낭비”라며 “앞으로도 계속 시청 앞에서 단체 집회나 1인 시위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울산시도 이같은 강경한 반대 움직임에 집회 후 당사자들과 면담을 가졌다.

시 관계자는 “헬스관련업자들은 반대를 하지만 주변 대규모 아파트단지나 입주자대표들은 사업을 진행해달라는 목소리도 있어 난감하다. 한번 더 실무 차원에서 검토를 해보겠다. 현재는 다른 행정절차가 마무리되고 발주만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종합운동장 휘트니스 센터 건립사업은 지난해 1월부터 시작돼 일부 행정절차가 마무리되고 설계까지 마쳤다. 사업비는 총 31억9000만원이며 종합운동장 북측 2층에 1500여㎡를 증축하고 헬스장과 G·X운동실, 휴게실, 탈의실, 샤워실 등을 설치하는 내용이다.

현재 울산지역에서 남구 4곳, 동구 1곳, 북구 3곳, 울주군 2곳 등 공용 체력단련시설이 있지만, 중구에만 공용 체력단련시설이 없어 이번 공공헬스장 건립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지난 5월께는 설계가 마무리됐고 이번달 착공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지만 거센 반대 움직임에 주춤한 상황이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