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적 역할 사단법인 속도

광복절인 15일 운동 공식화

내달 2일 발기인대회 예정

지역 유력인사들 동참 밝혀

장애인단체들 참여촉구회견

▲ 울산지역 장애인단체 대표자들이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고헌 박상진 의사 상훈등급 올리기 범시민운동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초대 광복회 총사령을 지낸 고헌 박상진 의사의 서훈등급이 공적에 비해 낮아 서훈등급 상향을 위한 상훈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본보 7월4·5·10·18일 1면 보도)과 관련해 이에 공감하는 범시민운동이 제73주년 광복절 및 박 의사 순국 제97주기 추모제를 기점으로 본격화된다. 현재 설립 추진 단계에 있는 사단법인에서 울산 내 범시민운동을 주도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정치인·교육계·문화계 인사들이 속속 동참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는 장애인환경사회복지연대, 울산산재장애인 울산시협회, 국제장애인문화교류 울산시협회 등 울산시 장애인 관련 단체 7곳 회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박상진 의사 상훈등급 올리기 범시민운동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 회장들은 “울산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아야한다는 소명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독립투사 어느 누구 한 분 소중하지 않은 분은 없겠지만 울산이 낳은 박상진 의사는 광복회를 조직해 총사령으로 무장투쟁을 벌이는 등 독립운동사에서 큰 발자취를 남겼음에도 시민들 모두 너무나 무관심했다”고 말했다. 특히 “박 의사의 서훈은 3등급에 불과하다. 정당치 못한 서훈을 재조정해 잘못된 역사적 오류를 바로 잡는 것이 후손들이 해야 할 일이다”며 “비록 부족한 힘이고, 의지이지만 뜻을 모아 박상진 의사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한 상훈법 개정 범시민운동에 적극 참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청와대 국민 청원 운동도 전개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향후 이들은 울산 내 다른 장애인단체, 비장애인 시민단체와의 연대는 물론 필요하다면 울산보다 일찍 유관순 열사 서훈등급 상향을 위한 관심이 조명된 충남 등지의 장애인단체와의 협력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일제강점기 삼엄한 무단통치 시기 광복회를 조직해 항일 무장투쟁을 이끄는 등 대한민국 독립운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로 평가되는 고헌 박상진 의사는 광복 후 지난 1963년 국가로부터 당시 가장 낮았던 3등급 독립장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며 현대적 관점에서 서훈을 재조정해야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행법상 한 번 정해진 서훈 조정을 위해서는 상훈법 개정이 선행돼야 하지만 관련 개정안은 국회에 계류돼 있고, 지역 내에서는 관심이 적어 범시민운동의 필요성이 제기됐는데, 박상진 의사 상훈등급을 올리기 위한 상훈법 개정을 촉구하는 범시민운동을 주도하겠다며 가칭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본부’가 사단법인 설립을 추진중에 있다.

이들은 오는 9월2일께 사단법인 설립을 위한 발기인대회를 예정하고 있다. 특히 오는 15일 박상진 의사 생가에서 진행될 제97주기 박상진 의사 추모제 및 기념식에서 범시민운동 돌입을 전격적으로 선언하고, 이날 추모제 참석자들을 시작으로 공식 서명운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사단법인 설립을 준비중인 관계자에 따르면 오래 전부터 박 의사 서훈등급 상향에 관심을 보여온 이상헌 국회의원을 비롯해 구광렬 울산대교수, 박기수 북구문화원장, 이충호 울산예총회장, 북구의회 의원 등 약 100여명이 사단법인 설립 발기인으로 동참할 뜻을 밝혔다.

해당 관계자는 “8월 말 울산시에 정식 설립 절차를 밟고, 9월2일 발기인대회를 통해 사단법인을 이끌 대표 선출 등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며 “향후 사단법인은 지역 내 저평가된 역사인물 또는 잘못된 역사의식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을 펼칠 계획으로, 첫번째 사업으로 박상진 의사 서훈등급 상향 문제를 다룰 계획이다. 울산출신의 박상진 의사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평가를 받아 지역의 역사인물로서 후손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 모두가 관심을 갖고 한 목소리를 내야할 때다”고 말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