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선관위, 송영길 신고에 김진표·이해찬 지지한 의원 4명 경고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은 14일 동료 국회의원의 지지선언과 유세지원 활동이 당규에 위배되는지를 두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였다.

후보들은 여전히 네거티브 공세를 자제하려 애쓰는 모습이지만, 당대표 선거전이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후보 간 갈등은 점차 첨예해지는 분위기다.

송영길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최근 특정 후보에 대한 일부 의원의 공개적인 지지 표명으로 초래되는 당내 분열 우려에 심각성을 느끼고 당 중앙위에 이의 제기 등 적정 조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 그룹에서 이를 송 후보 측이 사법기관에 고발이라도 한 듯 허위사실을 유포함으로써 당내 분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 후보 캠프는 전해철 의원이 지난 12일 김진표 후보를 공개 지지한 것이 당규 위반 행위라고 보고, 이를 당 선거관리위원회 공명선거분과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가 전 의원의 지지 선언을 당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홍보한 사실도 문제 삼았다. 

민주당 당규 33조는 ‘국회의원, 시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이 공개적이면서 집단적으로 특정 후보를 지지·반대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뒤늦게 공방 소재로 부각됐지만, 특정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는 선거 초반부터 없지 않았다. 

이종걸 의원은 지난달 26일 당대표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직후 이해찬 후보를 공개 지지했고, 박범계 의원도 지난 5일 사실상 이 후보를 지지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게시한 바 있다. 우원식 의원도 이 후보를 지지하고 나섰다.

이 중 송 후보가 유독 전 의원의 김 후보 지지에만 선관위 신고로 강력 대응한 것은 핵심 친문(친문재인) 인사로 꼽히는 전 의원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당 선관위는 송 후보에 신고에 엄격한 조치를 내놨다. 

선관위는 여태까지 특정 후보를 공개 지지한 의원 4명이 모두 당규를 위반한 것으로 보고 이날 해당 의원들에게 구두 경고했다. 페이스북 게시물 등에 대한 삭제와 재발 방지도 요청했다. 

선관위는 보도자료에서 “최근 불거진 공개 지지 문제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선거 과열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의원 4명과 전 지역위원장 1명, 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1명 등에 경고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할 계획이었던 최재성 의원은 공개 지지가 논란이 되고 선관위 경고까지 나오자 당규 위반 소지를 차단한 지원 방식을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 선관위는 앞으로, 후보 간의 불필요한 시비를 최소화하고 생산적인 토론을 이끌어 내는 데 신경 쓸 방침이다. 

노웅래 선관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선거는 과거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막바지 과열 양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후보들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