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시도지사 간담회
지역 경제상황 점검 차원부유식 해상풍력단지등
울산 주요현안 지원 건의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 청와대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지사와 상견례를 겸한 간담회를 갖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6·13 지방선거를 통한 민선 7기 광역단체장 출범 이후 처음으로 지역마다 비상등이 켜진 지역 고용 현황을 비롯한 경제상황 등 총체적 점검 차원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송 시장은 이날 문 대통령과의 간담에서 지역 최대 현안인 △부유식 해상풍력 △수소에너지 △북방경제협력 전진기지 △관광인프라 구축 등 ‘4개 일자리 콘셉트’와 관련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할 예정이다.

특히 송 시장은 자신의 지방선거 공약인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추진과 관련, 지난 8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과 함께 하는 혁신성장회의’에서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대한 정부의 협조를 요청한데 이어 이날 문 대통령에게 구체적인 설명과 더불어 지역의 거시적인 일자리 창출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는 점을 설명할 예정이다.

울산시에 따르면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조성사업엔 동해가스전을 풍력단지의 운영·관리와 변전소 등 복합기능을 갖춘 컨트롤타워로 활용하는 전략이 포함돼 있어 정부차원의 관련법 개정 추진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일각에선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어 주목된다.

송 시장은 또한 울산 수소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이끌 전진기지와 관련, 수소차 시장 선점과 기술 주도권 확보 차원에서 기술 협업의 지속적 확대 필요성을 대통령에게 건의할 예정이다.

특히 송 시장은 울산의 북방경제협력 중심기지화와 관련, 북방물류 수송 전용부두 확보 필요성 등을 대통령에 건의할 예정이며 지역관광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거듭 요청키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간담회와 관련 “민선 7기 1차 시도지사 간담회를 열어 지역의 고용 현황을 비롯한 경제상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간담회에서는 17개 시도지사가 각 지역의 실업률과 취업률을 보고하고 문제점과 원인 등을 진단하는 한편, 각 시도의 여건에 맞는 일자리 창출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시도지사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것은 지난 2월 시도지사 간담회를 겸한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 이후 6개월여만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개헌이 무산돼 제2국무회의 창설도 무산됐지만 시도지사 간담회를 정례화 해 광역단체장들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상찬 시 정책기획관은 “문재인 대통령과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울산시는 남북경협 중심기지를 포함해 중대형 현안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임 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방침을 보고하고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는데 방점이 찍혀 있다”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