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도시공원위 지적 따라
기존 해안공원 계획 백지화
규모 확대 실질효과 내기로
대규모 공적자금 선제투입
민간투자 유치한다는 복안

▲ 바다에서 본 강동해안 / 사진 제공 울산시 제공

울산시가 강동해양복합관광휴양도시 개발사업(강동권개발사업)의 핵심테마지구인 ‘해안관광지구’ 개발사업을 전면수정, 당초 230억원 규모를 1400억원대로 확대해 실질적인 효과를 내는 방안으로 재추진한다. 대규모의 공적자금을 선제적으로 투자해 민간 투자자들을 유치하겠다는 복안으로 15년 동안 답보상태에 있는 강동권개발사업을 견인할지 주목된다.

울산시는 ‘강동해안공원 조성계획 수립용역’에서 도출된 결과를 백지화한다고 20일 밝혔다. 이같은 결정은 최근 열린 울산시도시공원위원회에서 나온 지적에 따른 후속조치다. 강동해안공원은 울산 동부권 개발의 핵심인 강동권개발사업의 5개 테마지구 중 하나인 해안관광지구 사업을 의미한다.

시는 북구 산하동과 정자동, 무룡동 일원 515만465㎡에 민자 등 3조원을 투입해 전원도시와 관광휴양시설이 결합한 국제적 수준의 해양복합관광휴양도시를 만든다는 목표로 강동관광단지, 강동온천지구, 산하도시개발지구, 해안관광지구, 산악관광지구 등 5개 테마로 나눠 개발하고 있다.

강동해안공원 사업은 바다조망을 갖춘 친수공간을 조성해 명소화하는 것으로, 강동몽돌해변 일원 부지를 매입해 문화와 예술, 디자인 관련 시설과 포토존 등을 설치해 강동권개발사업의 나머지 테마지구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게 목적이다.

울산시는 올해초 강동권 개발사업에 최적화된 공원계획 수립을 위해 전문기관에 용역을 맡겼다. 용역은 개발여건(경관, 관광, 교통 등) 분석, 기본구상(관광객 추정, 도입 시설 등), 부문별 기본계획토지이용·조경 계획 등), 사업계획(재원확보 방안 등), 기술협의 등으로 진행됐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울산시는 다목적 놀이마당(2196㎡), 스마트관광센터(241㎡), 북구 산하동 일원에 공연장(487㎥), 북카페(71㎡) 등을 230억원을 투입해 조성키로 하고 최근 열린 제 1회 도시공원위원회에 상정했다. 그러나 도시공원위원회는 재심의 처리했다.

위원회는 “강동권개발사업의 이끌 사업치고는 규모와 시설이 턱없이 적어, 이대로는 민선7기가 기대하는 성과를 거두기 어려워 보인다”며 “천혜의 해양경관을 갖춘 강동해양공원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규모를 크게 확대해야 하며, 현재 설치된 민간시설을 모두 사들여 해양공원답게 조성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사업 계획을 대폭 수정키로 했다. 사업 범위는 △정자항~소공원(길이 1.2㎞, 폭 5~7m) △소공원~한마음횟집(길이 0.8㎞, 폭 30~45m) △한마음횟집~경주시계(길이 2.5㎞, 폭 3~6m) 등 3개 구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모두 140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된다. 시는 재원 마련 방안 등 공원조성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는 용역을 다시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해안관광지구는 강동권개발사업 5개 테마지구 중 사실상 유일하게 공공자금이 투입되는 지구”라며 “강동해안공원을 반드시 실현해 앵커 시설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