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기아자동차가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의 품질을 일괄 검사할 수 있는 로봇 장비(사진)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현대·기아자동차가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의 품질을 일괄 검사할 수 있는 로봇 장비(사진)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현대·기아차는 21일 자사 미디어 채널인 HMG 저널과 HMG TV를 통해 ‘전장(전자장비) 집중검사 시스템’을 공개했다. 이 시스템은 로봇을 이용해 5가지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장치를 비롯한 6가지의 안전관련 시스템을 일괄 검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세계최초 기술이다.

현대·기아차는 ADAS 기능이 장착된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제조 과정에서의 신뢰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 2015년부터 연구개발을 통해 전장집중검사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는 향후 본격적인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를 대비해 생산 품질을 강화하기 위한 첨단 제조기술 개발 노력의 일환이라고 회사측은 소개했다.

이번에 개발한 협동로봇은 처음으로 단일 공정에서 전방충돌 방지 보조(FCA), 차로이탈 방지 보조(LKA), 후측방충돌 방지 보조(BC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등 5가지 ADAS 관련 장치와 전방 주행정보 표시장치(HUD) 등 총 6가지 장비를 약 85초 이내에 자동으로 검사한다.

현대·기아차는 앞으로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일부 현대차 울산공장과 미국 앨라배마공장, 기아차 소하리공장과 미국 조지아공장 등의 품질 검사 공정에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