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시당 “정치적 행보”

관계기관 고발·비판공세에

행안부 “본연의 임무” 반박

▲ 자유한국당 이채익 국회의원(울산남갑)은 18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공직선거법 위반혐의 고발사건에 대해 경찰과 검찰, 선관위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울산 현장방문을 ‘정치적 행보’로 비판하며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관계기관에 고발(본보 12월18일자 5면)한 것을 두고 행정안전부와 자유한국당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18일 이례적으로 해명자료를 내고 “행안부는 국정과제인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총괄하는 부처로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정부 정책방향을 설명하는 특강을 수시로 진행하고 민생현장 방문을 적절히 연계해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다”면서 “특강 연계 현장방문은 소관범위 업무이며 이번 방문 역시 장관 본연의 임무를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행안부는 또 “현장 방문에서 참석자 선정에도 행안부가 관여하지 않았으며 울산시가 행사 성격을 고려해 초청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앞서 김 장관은 14일 울산을 찾아 울산시청 대강당에서 공무원과 시민 등을 대상으로 ‘왜 자치분권·균형발전인가’를 주제로 강의하고 마을기업 현장, 새마을지도자대회, 신정시장 등을 방문한바 있다.

이와 관련 전날 울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 문제를 제기했던 이채익 국회의원(울산남갑)은 18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장관이 울산에서 한 행보는 명백한 사전선거운동이자 공무원 정치 중립 위반”이라며 경찰과 검찰, 선관위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김 장관은 울산방문에서 ‘송철호 시장이 좀 일찍 당선됐다면 울산이 더 발전했을 것’이라는 식의 정치적 발언을 했고, 울산 일정을 수행하면서 자신과 당이 다른 지역 국회의원이나 시·구의원을 사실상 배제하고 민주당 소속 시장, 구청장, 지역위원장 등을 대동했다”고 지적했다.

또 친여 인사와 일선 동장, 주민자치위원장, 통장 등과 함께 행사를 진행했고 각 동별 행정기관이 인원을 동원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이채익 의원은 “민생파탄, 공권력 실종, 빈발한 안전사고에 대응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할 행정안전부 장관이 벌써부터 대권 놀음이나 하고, 자신의 정치적 행보에만 열을 올리니 국민의 삶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