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글로벌 톱 수소시티’ 구현 탄력

일감부족 車부품업계 위해
대출·보증만기 연장등 추진
市, 30억 출연해 유동성 지원
정부 수소차 보급확대 발맞춰
울산 미래차산업 생태계 조성

정부가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에 3조5000억원이 넘는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10% 이상 확대 방안’을 발표함에 따라 울산의 ‘글로벌 톱(TOP) 수소 시티’ 구현에도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울산시도 정부 지원에 더해 30억원 규모 출연 등 추가 지원을 계획하고 있어 지역 차 부품산업 활력 제고에 도움이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업무보고 자리에서 ‘차 부품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차 부품업체들은 대출 만기연장 등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완성차 업체 생산량이 크게 줄면서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어서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국내 차 누적 생산량은 366만3511대로 전년 동기(382만7602대)보다 4.3% 감소했다.

산업부는 지방자치단체, 완성차 업체 등의 공동출연금을 활용해 1조원가량의 자금조달 경로를 마련한다. 동시에 전북 군산공장 폐쇄로 타격을 입은 한국GM 협력업체들을 위해 대출 및 보증 만기를 1년 연장해 주기로 했다.

산업 위기지역의 부품업체도 동일한 혜택을 적용받는다. 금액으로는 1조2000억원 규모다. 이와 별도로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이 1조원의 보증을 운영중이며, 차 부품업체에 긴급 경영 안정화 자금으로 1000억원을 우선 지원한다. 이 밖에 정책금융기관 중심으로 자금 지원에 적극 나서도록 담당자 면책과 국책은행 경영평가 제도 개편을 추진할 계획이다.

차 부품업체의 일거리 창출을 위해 내수시장 활성화도 병행한다. 국산차 판매를 늘려 산업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우선 신차 개별소비세 인하(5.0%→3.5%) 조치를 내년 6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대상을 15만 대로 늘렸다. 폐차후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 내년 말까지 개소세의 70%를 감면해준다.

정부는 또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를 6만5000대 보급하기로 목표를 세웠다. 세부적으로 정부는 수소전기차를 △2019년 4000대 △2020년 1만100대 △2021년 2만대 △2022년 3만대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도 내년 86기를 설치하고, 2022년 310기까지 늘릴 예정이다.

정부의 이같은 정책 결정으로 침체에 빠져들고 있는 울산지역 자동차 부품산업에도 활력이 돌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울산시는 지역 부품기업 유동성 지원을 위해 30억원을 출연한다.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전기차를 322대에서 1000대로, 전기차는 411대에서 900대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미래차 핵심부품개발 등 산업육성을 위해 중소·중견기업이 직접 전기차를 개발·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2·3차 부품기업의 생태계 구조변화를 위한 지원도 함께 추진한다. 울산시는 미래자동차 종합안전시험장 구축·고안전부품개발사업(160억원), 동남권 특장차 인증센터 구축(100억원), 울산 매곡 뿌리산업 선도단지 지원사업(120억원) 등 미래자동차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 최창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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