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신년회견서 성사 표명

광주시도 재추진 드라이브 걸어

현대차 노조, 강행시 투쟁 예고

▲ 자료사진
울산지역 경제·노동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 ‘광주형 일자리’가 연초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 속에 당장 일자리를 위협받을 수 있는 현대자동차 노조는 문재인 정부에 날을 세우며 강행시 강력 투쟁을 예고했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광주형 일자리 추진보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재가동을 검토해야 한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수소차,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기존 내연기관에서 첨단기술로 대전환이 이뤄지고 있다”며 “값싼 전기차가 판매되면 광주형 일자리 경차 생산공장은 가동도 못 해보고 폐쇄를 논의해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기술 경쟁력 하락으로 현대차가 위기에 진입했기 때문에 수익성이 보장되지 않은 사업에 신경 쓸 겨를이 없을 것이다”며 “정부는 차라리 폐쇄된 한국지엠 재가동 등 기존 유휴시설을 활용하는 일자리 창출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의 이같은 입장표명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광주형 일자리 성사를 거듭 표명한데다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 재추진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최근 전임 시장 아래에서 광주형일자리사업을 추진했고, 지난해 협상테이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온 박병규 전 광주시경제부시장을 사회연대일자리 특별보좌관에 임명했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 추진도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연결되고 있다. 광주시와 금호타이어 간 업무협약이 이날 체결됐는데, 광주시 입장에서는 광주형 일자리 첫 모델로 추진중인 현대차 투자 협상이 진척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 관련 타 대기업의 공장 이전 계획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 추진에 청신호로 판단할 수 있다.

조선산업에 이어 자동차산업마저 위기에 놓이며 경기불황에 허덕이고 있는 울산으로서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성사되면 지역 경제와 일자리, 사회 전 분야에 적지않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 이같은 분위기가 달갑지만은 않다.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를 계속 추진할 경우 문재인 정부의 노동존중 정책과 공약을 파기하는 것이라 판단하고, 민주노총과 금속노조와 연대해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전개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