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앞에서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유가족들이 신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14일 한화 대전공장에서 발생한 폭발사고로 모두 3명이 숨졌다. 연합뉴스

유족, 청사 앞 기자회견 “방사청 답해야…죽은 아이들이 적인가?”
유족들, 방사청장 만나려 했으나 불발…방사청 소극적 태도 ‘눈총’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유족들이 22일 안전 진단 및 감독 책임자인 방위사업청 청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경기도 과천에 있는 방사청 청사를 방문했으나 청장 면담은 불발됐다. 

방사청 관계자는 “유족들이 오늘 오전 11시 방사청을 방문해 청장과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당시 왕정홍 청장은 한-인도 정상회담 관련 외부일정 때문에 청사에 없었다”며 “이에 한명진 방사청 차장과의 면담을 추진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유족들은 청사 1층 로비에서 한 차장과 면담하기를 원했지만, 방사청이 이를 거부했다고 유족 측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방사청이) 방사청장 대신 방사청 차장 면담을 하자고 해서 우리는 공개적인 장소인 청사 1층 로비에서 면담하자고 했는데 방사청은 일부만 자신들이 정한 장소로 오라고 했다”면서 “이후 1층 로비로 내려온다고 해서 기다렸는데 다시 공개된 장소라서 안 내려간다고 했다”며 방사청의 소극적인 태도를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방사청 측은 “방사청 차장은 청사 안내동에 공개된 장소를 마련해 1시간 동안 면담을 준비했다”고 해명했다. 

유족 측은 방사청에 왕 청장이 언제 유족들과 면담을 할 것인지에 대한 답변을 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방사청은 답변하지 않고 있다. 

유족들이 이날 방사청을 방문한 이유는 폭발사고가 난 한화 대전공장은 폭발물을 제조하는 시설로 방사청이 매년 안전진단을 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방위사업법에 따라 방위사업청장은 총포·화약류의 제조·사용·저장 등을 허가·감독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 

유족들은 이날 방사청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방사청은 답을 해야 합니다. 로켓, 미사일은 전쟁할 때 적군에 사용돼야 했는데…죽은 아이들이 적인가요?”라며 방사청 등의 감독소홀 문제를 지적했다. 

앞서 유족은 전날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앞에서도 노동단체 관계자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5월 발생한 폭발사고와 거의 동일한 사고인데도 (지난 14일) 또다시 사고가 난 현실을 바로 잡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대전고용노동청과 한화 공장에 문제가 있다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