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역사신축 맞춰

주차장·광장 시설개선 추진

인정 받으면 국비지원 가능

울산 新대중교통수단 트램

설치사업 전폭 지원도 건의

▲ 송철호 울산시장(왼쪽)은 24일 부산시청 귀빈접견실에서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환승센터와 관련, 국비지원 등을 건의했다. 울산시 제공

송철호 울산시장이 정부기구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에게 태화강역 일원을 복합환승시설로 인정해 줄 것과 신교통수단으로 추진하는 도시철도(트램) 사업 등 울산권 광역교통망사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송 시장은 24일 부산시청에서 최 위원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달 출범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대광법)’에 따라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의 광역교통망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다. 권역별 종합교통계획을 수립·정비하고 사업별 지방자치단체 협의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투자 지원 등의 업무를 한다.

송 시장은 간담회에서 신축 중인 태화강역 일원을 복합환승시설로 인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태화강역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2020년 개통을 목표로 300억원을 들여 신축(지상 5층, 연면적 7540㎡)하고 있다. 시는 역사신축에 맞춰 태화강역 광장과 주차장 등 기반시설 개선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복합환승시설로 인정되면 2가지 방식으로 시설개선에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

대광법을 적용하면 대광위로부터 총 사업비의 30%를,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교체법)’을 적용하면 국토부로부터 50%를 지원받을 수 있는 근거가 있다. 울산시가 대광위에 요청한 지원금은 30억원이다.

송 시장은 도시철도(트램) 사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도 건의했다. 신대중교통수단으로 추진하는 트램 사업은 첫단추인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수립 용역이 올해 상반기 중에 마무리 된다. 시는 용역을 토대로 국토부에 도시철도망구축계획(전체노선)을 신청한다.

시는 올해말 국토부의 승인이 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내년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소관 부처는 대광위로 넘어온다. 시는 다음 절차인 개별노선계획을 수립해 대광위에 승인을 받아,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거쳐 2023년 착공을 한다는 계획이다.

송 시장은 “트램은 이용이 편리하고 환경과도 조화를 이루는 교통수단으로 평가되며 도시철도 중 건설비와 운영비가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다”며 “광역시 중 인천에 이어 두 번째로 면적이 넓지만 대중교통수단은 시내버스가 유일해 새로운 대중교통 도입이 필요하므로 대광위가 승인절차와 예산지원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울산의 교통사정에 대해 익히 잘 알고 있다”며 “울산시민들의 교통편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송 시장과 최 위원장은 또 울산의 주요 광역교통권 현안인 △울산~양산~부산을 연결하는 광역철도(경전철) 건설 △동해남부선 복선화 전철 구간에 고속열차(KTX·SRT) 유치 지원 △부산~울산 광역전철 송정역 연장 추진 등에 대해서도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최 위원장은 이날 울산·부산·경남 3개 시·도 연구원이 마련한 ‘동남권 광역교통 인프라 구축’ 세미나에도 참석해 광역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울산·부산·경남발전연구원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광역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광역교통망 구축의 정책 수립 방향을 논의했다.

세미나에서 이상국 부산연구원 연구위원이 ‘동남권 광역교통의 특성과 광역교통 인프라 구축방향’을, 김승길 울산발전연구원 부연구위원과 송기욱 경남발전연구원 도시환경연구실장이 ‘광역교통기구(광역교통위원회)의 기능 및 역할로 본 동남권 광역교통의 발전방향’을 각각 주제 발표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