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시간끌기용 의구심
정치공세 장 활용 의도 뻔해
조건없는 국회복귀가 우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20일 자유한국당이 요구하는 경제청문회 내지 경제토론회를 국회 정상화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의 전제조건으로 수용하는 방안에 난색을 보였다.

한국당이 지난 협상 과정에서 ‘조건’을 계속 추가해온 만큼 이번에 청문회를 수용한다고 해도 또다시 다른 조건을 요구하면서 국회를 파행으로 몰고 갈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이 국회 복귀의 명분을 달라는 뜻으로 이해되지만, 시간끌기용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든다”며 “청문회를 내주면 진짜 국회에 돌아올 것인가에 대한 기대가 별로 없어 지도부 차원에서 진지하게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청문회를 정치공세의 장으로 활용하려는 의도가 빤히 보인다”며 “청문회 대상이 되는 특정 사안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것도 없어서 청문회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아직 경제청문회 수용 여부를 두고 공식 논의를 하지 않았으나, 사석에서 사실상 불가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중재안으로 제시한 경제원탁회의에도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당직자는 통화에서 “한국당의 조건 없는 국회 복귀가 먼저”라며 “우리가 경제청문회나 원탁회의를 수용하기로 결단한다고 해서 국회가 정상적으로 돌아가겠느냐는 의구심이 팽배하다”고 전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대야 협상 권한을 원내지도부에 일임한 만큼 한국당을 국회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묘수’를 내주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