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의 3분기 기업경기전망

내수침체·日 수출규제 강화로

車·화학 등 업황 부진 전망

소폭 회복조짐을 보이던 울산 제조업 체감경기가 3분기 다시 어려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중 무역 갈등으로 인한 불확실성,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출 부진과 투자 위축, 내수 경기 침체 장기화 둔화 등 대내외적 악재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 리스트 제외 가능성과 수출 관리 운영조치 발표에 따른 일본 수출규제가 반도체 뿐 만 아니라 정밀기계, 공작기계와 관련 부품까지 확산될 경우, 울산의 자동차, 조선, 중공업, 기계 등 대다수 제조업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불확실성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가 지역 내 15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19년도 3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를 조사한 결과, 전 분기보다 10p 하락한 79로 집계됐다. 기업경기전망지수가 기준치(100) 이하면 경기악화를 예상하는 기업이 호전될 것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음을 의미한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 분기 대비 34p 급락한 자동차(58)는 최근 북미, 유럽지역 SUV 차량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주요 수출국인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국 내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판매부진 등 대외여건 악화가 요인으로 보인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기존 내연기관 중심에서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 자율주행차로 이동하면서 자동차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체감 경기가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유·석유화학(87)은 수출물량이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글로벌 업황부진이 이어지면서 수출단가 급락과 국제유가 하락,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수요 감소, 미국의 셰일오일 생산 확대에 따른 공급과잉 등이 겹치면서 국내 정유사의 정제마진 하락이 실적 악화로 이어져 우려가 커지고 있다.

조선(107)의 경우 글로벌 LNG 수요와 셰일가스 수출 증가 등으로 인한 LNG 물동량 증가로 국내 조선사의 LNG선 수주가 기대감을 높이고 있으며, 특히 내년부터 시행될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연료 황산화물 규제 강화가 수요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제조업체들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실적)이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과반 수 이상의 기업들이 ‘목표치 미달(58%)’이라고 답했다. 목표치 미달의 주요 원인으로는 ‘내수침체 장기화(57%)’가 주된 요인으로 꼽았고 ‘고용환경 변화(12%)’ ‘기업관련 규제(10%)’ ‘美·中통상분쟁 심화(10%)’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현재 당면한 경영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국내외 경기둔화 등 매출(수출) 부진(41%)’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나타났으며, ‘임금상승 등 비용부담 증가(26%)’ ‘자금 확보의 어려움(9%)’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9%)’등을 꼽았다.

2분기 대비 3분기 자금조달 상황에 대한 질문에는 ‘불변(63%)’이라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악화(32%)’를 예상하는 답변도 상당 부분 차지했다. 그 이유로 ‘판매부진 등 경영환경 악화(56%)’ ‘영업이익 감소 등 수익성 저하(33%)’로 기업의 자금 확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컸다.

특히, 올해 하반기 신규채용 계획에 대한 질문에 ‘없다(68%)’는 응답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그 이유로는 ‘현재 인력으로도 충분(36%)’ ‘국내외 경기전망 악화(29%)’ ‘최저임금 등 인건비 상승(24%)’을 꼽으며 현재 당면한 어려운 경영 여건이 인력채용 여부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수치(2.6~2.7%)보다 0.2%p 낮은 2.4~2.5%로 변경하면서 하반기에도 대내외 불안요소들의 확산으로 기업들의 체감 경기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며 “안정적인 기업 활동을 위해 기업은 물론 관련 기관들의 다양한 대응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