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영화제, 기자간담회서
“통합시 정체성 잃을뿐더러
시와 공식대화 나눈적없어”
市 “통합 울산시 입장 아냐
시너지 도출 최선안은 필요”

지역일각의 울산국제영화제(울산시)와 울주세계산악영화제(울주군)의 ‘통합설’에 대해 울주군의 불편한 속내가 처음 감지됐다. 하지만 이는 두 영화제 ‘통합설’의 진원이나 진위가 명확지않은 상황에서 표출된 것으로 ‘한 도시, 두 영화제’를 추진하는 시·군간의 소통과 조율이 좀더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6일 울산 남구 모 식당에서 울주세계산악영화제(이하 산악영화제) 사무국이 마련한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산악영화제 전반을 총괄기획하는 배창호(영화감독) 집행위원장과 사무국 직원들이 지역 기자들에게 행사 전반의 대략을 알려주는 올해 첫 공식모임이었다.

이 자리에 동석한 김상일 울주군 행정지원국장은 울산시가 추진하는 가칭 울산국제영화제(이하 국제영화제)를 거론하며 “일각에서 산악영화제와 국제영화제의 통합설이 제기된 것으로 아는데, 이건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울주는 산악영화제의 성공을 위해 영남알프스복합웰컴센터 일원에 인프라를 대폭 구축해 왔다. 산악영화제는 장소를 옮겨 개최할 수 없다. 도심에서 열릴 국제영화제와 통합되면 산악영화제를 위해 수년간 투자해 온 인프라는 물론 산악영화제의 정체성도 사라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은 드문드문 이어졌고 1시간 여 진행된 간담회의 시간 중 절반 가까이 채워졌다.

하지만 두 영화제의 ‘통합설’에 대한 진위나 실체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설명되지 못했다. 김 국장은 “‘통합설’과 관련해 시와 공식적인 대화를 나눈 일은 없다”며 “다만 두 영화제를 지켜보는 주변에서 꾸준히 통합가능성을 알려오고 있고, 울주군의 입장을 밝혀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았다”는 취지를 말했다.

이에 대해 심규환 울산시 문화예술과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두 영화제 통합’은 시의 입장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했다. 심 과장은 “국제영화제는 국제영화제대로, 산악영화제는 산악영화제대로 발전해야 한다. 일각의 ‘통합설’은 울산시의 복안이 아니다. 다만 두 영화제의 시너지를 이어갈 최선안은 필요하다고 본다. 영화제간 제휴와 상생을 도모할 일정조율, 각각 최적의 장소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울산시가 마련한 국제영화제 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 보고회에서 두 영화제 일정을 비슷한 시기에 추진하자는 ‘동시개최’ 제언이 훗날 ‘통합’으로 확대해석된 부분도 있다고 분석했다.

결국 울산시와 울주군 관계자의 발언은 울산의 도시문화를 알리는 문화텍스트로 국제영화제를 새롭게 꺼내 든 울산시와 밴프영화제 이후 프레페스티벌을 거쳐 올해 4회째 산악영화제를 치르는 울주군간에 ‘영화제’에 대한 소통과 협의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향후 두 지자체간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