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기 경제부시장 소환조사
박기성 비서실장 참고인 조사

▲ 6일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압수수색 중인 부시장실을 청경들과 공무원들이 오가고 있다. 연합뉴스

■송병기 경제부시장 소환조사

비리첩보 입수·제보경위 조사
제보 관련 가명 사용 등 추궁
앞서 집무실·자택 등 압수수색
업무일지·차명 휴대전화 확보

서울중앙지검이 김기현 전 시장의 측근 비리 의혹을 청와대에 처음 전달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이틀 연속 소환조사했다. 검찰은 지난 6일 송 부시장의 집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는 한편 이 사건의 핵심인물로 지목돼 경찰수사를 받았던 박기성 김 전 시장 비서실장도 참고인 조사를 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지난 6일과 7일 이틀 동안 송 부시장을 서울 서초구 검찰청사로 소환해 참고인 조사했다. 송 부시장은 검찰소환에 응하기 위해 하루 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자신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해명 기자회견을 마친 뒤 곧바로 상경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을 상대로 측근 비리 첩보 입수와 제보 경위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앞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와 관련해 울산경찰청에서 조사를 받으며 가명(假名)을 쓴 이유 등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송 부시장에 대한 조사와 함께 검사와 수사관 등 약 10명을 동원해 송 부시장의 시청 집무실과 자택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시청 내 주차된 송 부시장의 관용차에 대한 압수수색도 함께 실시했다. 자택 압수수색은 6일 오전 8시40분께부터 오후 1시까지 진행됐고, 비슷한 시간 시작된 시청 압수수색은 오후 6시30분께 마무리됐다.

▲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이 8일 검찰 조사를 앞두고 서울중앙지검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기성 비서실장 참고인 조사

황운하 전 울산지방청장 고발건
송 부시장 가명 사용 의심 경위
건설업자와 민주 시당과의 관계
관련 녹취록 사실관계 등 확인

 

검찰은 집무실 압수수색을 통해 송 부시장의 수첩과 달력, 책자, 2017~2018년 업무일지 등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택에서는 예전에 사용한 휴대전화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차명 휴대전화도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던 울산발전연구원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울산발전연구원은 송 부시장이 울산시청 국장에서 퇴임한 뒤 2년 동안 공공투자센터장으로 근무한 곳이다.

검찰은 이어 7~8일 이틀 동안 박기성 전 김 시장 비서실장도 참고인으로 조사했다. 박 전 비서실장은 지역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에서 특정업체를 선정하도록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혐의를 받는 등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돼 왔다.

박 전 실장은 7일 오후 9시부터 이날 자정까지 고발인 자격으로 참고인 조사를 받은 데 이어 8일 낮 12시부터 다시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7일 조사에서 어떻게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을 고발하게 됐는지, 최근 송 부시장이 가명으로 조서를 썼던 사실을 어떻게 알게 됐는지, 김 전 시장이 자유한국당 공천을 받은 지난해 3월16일 압수수색 당시 영장에 명시된 퇴직공무원이 왜 송 부시장이라고 생각하게 됐는지 등을 집중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 전 실장은 울산경찰청이 자신을 수사한 혐의에 대해 검찰의 무혐의 결정을 내린 뒤 당시 경찰 수사를 지휘했던 황 청장을 고발했다고 답변했다고 했다. 또 올해 10월27일 울산지검에서 열린 울산경찰청 성모 경위의 공판에서 검사의 증인신문을 통해 성 경위의 수첩에서 송 국장이라는 이름이 나왔고, 울산경찰청 간부가 수첩에 기재된 송 국장이 송 부시장이 맞다고 대답해 의심하게 됐다고 진술했다.

박 전 실장은 또 8일 낮 12시부터 시작된 소환 조사에서는 송철호 시장과 각별한 관계였던 건설업자 A씨에 대해 진술했다. 박 전 비서실장은 A씨와 민주당 울산시당과의 관계, A씨와 관련된 녹취록 존재 유무 및 녹취록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실장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3월16일 울산경찰청이 시청 압수수색을 벌인 것은 송 부시장의 악의적인 허위진술 때문이라며 송 부시장이 권력형 선거부정 사건의 하수인이거나 공모자로 의심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