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지지도 하락에 영향…宋, 文대통령 후광 등 복합 요인

2월2~3일 ubc 여론조사 결과
金, 宋보다 15.6%p 앞섰지만
압수수색 후 각종 여론조사서
宋, 金보다 10~20%p 앞서 역전
지지도 높았던 文·정상회담 등
국내외 여러 요인 중첩됐을 듯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행된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비리 수사와 관련,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이 일고있는 가운데 결과적으로 무혐의 처분이 내려진 김 전 시장 측근비리 수사가 당시 울산시장 선거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을지 관심이 쏠린다.

사건의 시작은 지난해 3월16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날은 김 전 시장이 자유한국당으로부터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을 받아 재선도전을 공식화한 날이면서 울산경찰이 김 전 시장 비서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한 날이다. 이 때부터 김 전 시장은 지방선거까지 약 3개월간 측근 비리수사에 휘말려 고전하다 결국 선거당일 40.07%(24만475표)를 득표해 52.88%(31만7341표)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후보에 패했다. 표차는 12.81%p였다.

김 전 시장 비서실을 경찰이 압수수색하기 한달여 전인 지난해 2월2일과 3일 ubc울산방송이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이뤄진 여론조사를 보면 김 전 시장(37.2%)이 선호도에서 송 시장(21.6%)을 15.6%p 앞섰다.

하지만 경찰 압수수색 이후인 4월13일과 14일 부산일보와 부산MBC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실시한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 후보 지지도 조사에선 송 시장이 김 전 시장(29.1%)보다 12.5%p 많은 41.6%를 얻으며 역전했다.

경상일보가 지난해 5월30일부터 6월1일까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진행한 울산시장 및 5개 구군단체장 지지도 조사에서도 송 시장(49.5%)은 김 전 시장(33.2%)을 16.3%p 앞서며 차이를 벌렸다.

결국 시장비서실 압수수색 이후 몇차례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김 전 시장은 10~20%p 안팎의 차이로 송 시장을 거의 앞서지 못했다. 이 때문에 김 전 시장과 한국당에선 울산경찰청의 김 전 시장 관련 수사시점과 방식 등이 선거 패배에 결정적 영향을 줬다고 주장한다.

반면 당시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의 국내외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는 시각도 적지않다. 당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영향에다 문재인 정부가 전격 성사시킨 김정은과의 남북 정상회담(2018년 4월27일) 등 국민들의 평화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했다.

특히 선거를 하루 앞두고 진행된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등으로 문풍’(문재인 바람)이 정점을 찍었고 송철호 시장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과의 ‘오랜 친구’ 이미지가 득표율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시각이 많다.

시장선거와는 별개로 울산지역 5개 기초단체장 선거결과는 한국당으로선 아쉬움이 없지 않다. 한국당 소속 현직 시장이 경찰수사를 받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권자들은 한국당 소속 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후보들까지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고 등을 돌렸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남구청장 선거의 경우 1위 민주당과 2위 한국당의 득표율 차이가 0.8%p에 불과했다. 만약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가 없었다면 결과가 뒤바뀌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중구청장 선거에선 1·2위 격차가 3.81%p, 울주군수 선거는 4.44%p였다. 동구청장과 북구청장 선거에서만 민주당이 한국당을 10%p 이상 따돌렸다.(자세한 여론조사 개요 및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한국당 소속 5개 기초단체장 후보는 지난 3일 “선거를 앞두고 전례없이 이뤄진 경찰의 김 전 시장 비서실 압수수색으로 한국당 후보들은 한순간에 적폐 세력으로 몰렸다”며 “구청장과 군수는 물론 시·구·군의원 선거까지 모조리 낙선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반면 민주당 소속 울산시의원단은 4일 “김기현 전 시장과 한국당은 6·13 지방선거 결과까지 부정하며 울산시민의 선택을 폄훼하고, 왜곡된 사실로 여론을 몰아가고 있다”며 “악의적 여론호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한국당의 참패원인은 ‘김 전 시장에 대한 ‘경찰의 표적수사’가 큰부분을 차지했을 가능성도 높지만 당시 국정지지도가 높았던 문 대통령과 송 시장과의 관계, 선거하루전 북미정상회담 등 여러 요인이 중첩됐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두수·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