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선거 개입 여부 등 규명

지능범죄수사대 10여명에 통보

일부 서면조사 요구 등 불응

檢 안팎, 조직적 수사거부 관측

황운하 청장 수사팀 교체 이후

靑행정관이 상황 챙긴 정황도

서울중앙지검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 수사에 대한 하명수사 논란과 관련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조사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당시 수사를 맡았던 울산경찰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하고 있다. 하지만 소환 통보를 받았던 울산지방경찰청 소속 경찰 10여명 모두가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어 수사를 거부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8일 울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지난주부터 최근까지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경찰 10여명을 불러 조사하기 위해 소환통보를 했다.

검찰은 이들 경찰을 상대로 지난해 지방선거를 전후로 김 전 시장 측근에 대한 수사 경위와 과정을 확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번 수사에서 청와대와 경찰의 수사를 통한 선거 개입 여부를 밝히는 데 주력하면서 당시 수사팀 관계자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검찰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경찰청에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이첩한 2017년 12월 이후 경찰 수사에 변화가 있었는지도 당시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경찰을 상대로 들여다 볼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찰이 송 부시장 진술 조서(調書)에 그의 이름 대신 가명을 사용한 이유도 조사 대상이다.

하지만 소환통보를 받은 경찰 모두가 소환에 불응했다.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은 경찰들은 울산경찰청 청문감사담당관실에 보고했다. 일부 경찰은 검찰에 출석하는 대신 서면으로 조사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소환 대상과 소환 요구에 불응했는지를 울산경찰청 차원에서 모두 파악한 셈이다.

경찰은 수사팀 개인의 판단에 따라 검찰 소환 통보 등을 청문감사담당관실에 보고하고 있기 때문에 검찰의 소환 대상과 소환 요구에 불응했는지는 모두 파악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검찰 안팎에서는 윗선의 입장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경찰 입장에서 진술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어 조직적으로 수사를 거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한편 검찰이 지난 지방선거 때 김 전 시장 조사 논란과 관련한 청와대 첩보가 울산경찰에 내려간 직후에 경찰 출신으로 청와대에 파견 중이던 행정관이 황운하 청장에 의해 교체된 울산 수사관에게 전화를 했던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방선거를 8달 앞둔 황 청장이 수사팀을 교체했고, 청와대 첩보가 울산경찰청에 하달된 뒤 청와대 행정관이 교체된 수사팀 경찰관 중 한명에게 교체 인사에 불만이 없는지 전화했다는 내용으로, 청와대가 수사상황 등을 챙겨보려 했던 것이 아닌지 검찰이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