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차 교섭도 ‘제자리걸음’

해고자 복직 문제 등 이견

설 연휴 전 타결을 목표로 했던 현대중공업 노사의 2019년 임금협상이 사실상 불발됐다. 현안 분리 교섭에 대한 노사간 입장차가 확연해 설 이후 협상에도 난항이 예상되면서 임협 교섭의 장기화 우려가 제기된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21일 울산 본사에서 39차 교섭을 열었으나 별다른 진전 없이 끝냈다.

2018년 임금협상 연내 타결에 실패하고 설 연휴 전 타결에 공감대를 이뤄 이달 14일 교섭을 재개한 이후 3차례 협상했지만 이견만 확인했다.

설 연휴 전날인 23일에도 교섭을 이어가지만, 잠정합의안이 나오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이날 잠정합의안을 마련하더라도 4사1노조 체제하에서 시간이 촉박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노사는 임금안 자체보다 해고자 복직, 징계자 문제 해결 등을 놓고 다투고 있다.

노조는 지난해 법인분할(물적분할) 과정에서 해고와 정직, 감봉, 출근 정지 등 징계를 받은 조합원 1400여명의 명예가 회복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회사는 법과 규정에 따라 내린 징계를 임금 교섭 자리에서 다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사 입장 차가 워낙 크다 보니 설 연휴 이후에도 상황 변화를 기대하기 쉽지 않다.

노조는 이날 쟁의대책위원회 소식지에서 “보복성 징계와 고소·고발, 손해배상소송 등을 깡그리 무시한 채 돈 더 받자고 노동자 자존심을 내팽개칠 수는 없다”며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강력한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2017년 임협과 2018년 임단협 교섭이 지난해 2월에야 타결된 이후 1년 만에 2개 연도 교섭이 동시에 진행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