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지휘부 부임하는 내달 3일까지 움직임이 방향타

송병기 구속영장 재청구 후 ‘윗선 연계’ 수사 유력

이르면 오늘 송철호 시장 재소환, 수사 막바지 분석

▲ 자료사진
‘청와대 하명수사·지방선거 개입’ 의혹 사건이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된 지 두 달을 맞았다. 검찰은 이후 강제수사에 나서며 속도를 내는 모습이지만 주요 인물들이 소환에 불응하고 있고, 최근 검찰 인사로 수사 지휘부가 대거 바뀌면서 수사 동력이 떨어질 것이란 시각이 많다. 이에 실제 인사 이동이 이뤄지는 내달 3일까지 검찰의 움직임이 향후 수사 추이를 가늠할 수 있는 방향타가 될 것이란 전망 속 빠르면 28일 송철호 울산시장이 검찰에 재소환될 것으로 알려져 수사가 막바지에 다다랐다는 분석이다.

본보 취재를 종합하면 송 시장은 이르면 28일, 아니면 29일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해 조사를 받는다. 송 시장은 28일 예정된 새해 경제관련 업무보고를 연기한 상태다. 송 시장은 지난 20일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첫 검찰 조사를 받았고, 검찰이 이후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한 바 있다.

검찰은 송 시장에 대한 첫 조사에서 2018년 6·13 지방선거 때 공공병원 건립사업 등 자신의 핵심 공약이 마련되는 과정과 청와대 등 여권의 지원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바 있다.

법조계는 최근 단행된 검찰 인사 등을 감안할 때 송 시장에 대한 2차 조사 이후 영장 청구나 기소 등 관련자들에 대한 신병 처리 방향이 가닥을 잡지 않겠느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앞서 검찰은 법무부의 인사가 발표된 지난 23일 울산지검에서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박 전 비서실장을 상대로 지난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송병기 전 울산 경제부시장과 울산시청 공무원들이 송철호 시장의 공약 수립 과정에 공모한 혐의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조사를 끝으로 복귀했고, 연휴 기간 동안 추가 조사는 실시하지 않았다. 울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파견된 일부 수사관이 울산으로 완전 복귀하는 등 지역과 관련한 수사는 어느 정도 마무리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출석을 요구했던 지역 공무원 및 경찰 일부가 소환에 응하지 않으면서 서울중앙지검의 울산지검 추가 원정 조사에 대한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다.

반면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는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등에 대한 수사는 난항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황 전 청장은 수사 지휘부 교체 뒤인 2월4일 이후 출석하겠다는 입장이며, 지난 지방선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했던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세 차례 소환 통보에 불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사가 실행되는 내달 3일 이전인 이번 주가 수사의 최대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법무부 인사로 위기감을 맞은 수사팀이 새 지휘부가 부임하는 내달 3일 이전에 어떤 쪽으로든 움직임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윗선에 대한 수사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공무원 선거 개입과 관련해 상당 부분 혐의를 파악한 송 전 부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한 뒤 수사를 윗선으로 연계시키는 방안이 유력시된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