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이번주 본선 대진표

민주-통합 양강구도 전망속

범여권 단일화 여부에 관심

靑선거개입 의혹도 이슈될 듯

4·15 총선을 50여일 앞둔 23일 울산관내 6개 선거구는 큰 틀에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의 정면격돌이 예상된다.

하지만 노동계의 심장부인 동·북구 등 일부 국지전에선 진보진영 단일후보와 보수당의 대결로 압축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여기다 최근 가파르게 확산되고 있는 신종코로나로 인한 대민접촉 기피 현상과 SNS 선거전략,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사건의 피로감과 함께 참신한 정책 공약경쟁의 전환 여부 등이 어떤 형태로 전개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여야 공천지도부가 빠르면 이번주 중 본선 대진표가 확정되면 초반부터 양강구도로 급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선거구는 중구과 남구갑·을, 울주군 등 4개 선거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들 4개 선거구의 경우 선거전례를 감안할 때 금주 중 민주당 본선 후보가 확정되는 대로 내달초부터 진보진영의 단일화 여부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높다. 동·북구의 경우도 현역의원의 초반 약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으나, 정의당과 민중당후보가 강세로 전환될 경우 보수당인 미래통합당과의 대척점에서 범여권 후보 단일화가 모색될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다 신종코로나 확산이 총선 최대 변수로 급부상하면서 여야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코로나 사태의 영향을 주시하면서도 확진자 급증과 사망자 발생 등 현 상황이 장기화하면 여당에는 큰 악재가 될 것을 우려하고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민주당의 선거전략은 가능한 유권자의 피로감을 최소화 하기 위해 대민접촉을 피하면서도 SNS를 통해 기선을 잡는다는 전략이다.

미래통합당은 신종코로나 확산과 관련해 정부와 여당의 안일한 대응을 철저히 따지겠다는 계획이지만 지나친 공세에 비판 여론이 불거질 소지가 있다는 점은 경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통합당 선거전략 역시 가능한 거리와 시장골목 등에서의 대민접촉을 피하면서도 유튜브와 문자메시지, SNS를 통해 홍보를 극대화 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울산이 정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된 이슈도 관심사다. 이 사건은 검찰수사가 마무리 된 후 현재 법원의 재판으로 공이 넘어간 상황이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