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프로축구 출범 후 처음
이달 29일·3월1일 개막전 취소
“진정 안되면 경기 축소 가능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국내 양대 프로스포츠 중 하나인 프로축구 K리그의 2020시즌 개막이 연기됐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4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긴급 이사회를 열고 신종코로나 확산세가 진정될 때까지 올 시즌 K리그 개막을 무기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29일과 3월1일 예정됐던 K리그1(1부리그)과 K리그2(2부리그) 개막전은 열리지 않는다.

과거 폭설이나 폭우 때문에 K리그 일부 경기가 연기된 적은 있지만, 리그 일정을 전면적으로 늦추는 건 국내 프축구가 출범한 지난 1983년 프로축구 출범 후 37년 만에 처음이다.

K리그 선수들이 출전하는 R리그와 K리그 산하 유스 클럽들이 출전하는 K리그 주니어의 개막 역시 마찬가지로 연기된다.

언제 K리그가 개막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리그 개막 여부를 결정할 다음 이사회가 언제 열릴지도 미확정 상태다.

프로연맹은 “누구도 코로나19의 확산세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언제 상황이 호전될지) 예단하지는 않겠다”면서 “다만 앞으로 7~10일 사이가 고비라고 한 정부·지방자치단체 발표를 고려해 지속해서 지켜본 뒤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개막전으로 계획됐던 경기들을 포함해 이번 개막 연기 결정으로 치러지지 못하는 경기 일정을 소화할 방안에 관해서는 기존 리그 일정 이후나 A매치(축구대표팀간 경기) 기간을 활용해 치르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프로연맹은 설명했다.

프로연맹은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쉽게 진정되지 않을 경우, 리그 일정 자체를 ‘축소’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이사들이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현재 K리그는 12개 팀이 3차례 풀리그를 펼치고, 상위 6개 팀과 하위 6개 팀이 나뉘어 ‘파이널 라운드’로 5경기를 더 치르는 형태로 운영된다. 팀 별로 총 38경기를 치른다.

상황이 악화하면 풀리그 일부 일정이나 파이널 라운드 일정을 축소하는 등 경기 수를 줄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연맹은 지난 23일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했고, 각 지방자치단체가 다수가 모이는 행사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연기 결정을 내렸다.

프로연맹은 “국민과 선수단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해 이런 조처를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K리그와 별개로 아시아축구연맹(AFC)이 주관하는 챔피언스리그는 기존 일정에 변함이 없다.

프로연맹은 전북 현대, 울산 현대, FC서울, 수원 삼성의 AFC 챔피언스리그 홈 경기를 당분간 ‘무관중 경기’로 치르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개막 연기’는 당초 예상을 뛰어넘은 조치다.

프로배구와 여자농구 등 겨울철 실내 종목들이 ‘무관중 경기’로 리그를 진행 중이기 때문에 실외에서 열리고 경기장 규모도 훨씬 큰 프로축구는 예정대로 개막 일정을 진행하되 ‘무관중 경기’ 정도의 옵션을 추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기 때문이다.

축구는 또 대한축구협회(FA)컵과 세미프로인 K3, K4 리그 일정도 모두 연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5일 이사간담회를 열고 26일부터 재개되는 정규리그 경기에 대해 논의할 예정인 남자프로농구 주관 단체 KBL로서도 ‘무관중 경기’를 뛰어넘는 ‘리그 중단’의 조처를 내릴 가능성도 커졌다.

이미 실업 핸드볼 연중 대회인 SK핸드볼 코리아리그는 4월에 끝날 예정이던 2019-2020시즌을 22일로 앞당겨 종료했다. 사실상의 ‘리그 중단’ 조치였다.

3월 부산에서 열릴 예정인 세계탁구선수권대회도 연기 가능성이 커졌다.

부산시는 24일 “세계탁구연맹과 협의해 3월22일 개막 예정인 부산 세계탁구선수권대회를 연기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조 추첨 행사는 22일로 예정됐으나 이미 연기된 바 있다.

지난해 출범한 코리아컬링리그는 24일부터 진행할 예정이던 플레이오프 일정을 무기한 연기했다.

이밖에 3월 초 경북 김천에서 열릴 예정이던 전국종별테니스대회와 제주도에서 개최 예정이던 국제테니스연맹(ITF) 제주 국제 주니어대회도 일정이 연기됐다.

또 3월 경남 밀양에서 열리기로 했던 전국봄철종별배드민턴 리그전 초등부 대회 역시 개최가 보류됐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