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심리상담사자격증 포함 35가지 온라인강의를 관심 있는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강의수강과 시험응시가 가능해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까지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자격시험에 합격할 경우엔 1급과 2급 자격증도 함께 취득이 가능해 스펙업의 용도로도 활용할 수가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유망자격증으로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비롯한 포트폴리오 등에도 기재가 가능하며, 심리상담센터 개설 및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효력이 있다.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는 취업준비생들의 스펙업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서(실적인증서) 관리와 봉사자모집 및 신청가능한 포털로 알려져 있다. 특히 자원봉사활동 시간을 유사한 1365자원봉사센터 및 나이스(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와 연계가능하며, 취업경쟁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준다.

1365자원봉사센터는 VMS와 유사하며, 개인과 단체의 봉사활동 조회나 자원봉사 확인서 발급조회 등의 관련 정보를 조회할 수도 있다. 또한 자원봉사 실적을 쌓기 위해선 흔히 다문화가족지원센터나 노인주간보호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의 복지시설을 찾고 있다.

복지로란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사이트로 기초생활수급자 등의 저소득층 보육료전환 및 양육수단 자격요건기준과 어린이집 보육료 전환·종일반 변경, 산후도우미 임신·육아관련 도움 신청하기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유사한 복지넷은 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일자리정보와 지역별(서울·경기·대구·경남·부산·충북·전북 등) 복지교육 및 사회복지실습모집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추천자격증과정이 다수 개설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복지서비스 분야에 유용한 심리상담기법이나 치유·분석법 등을 지도해 취업역량의 상승을 노릴 수 있다. 해당 자격과정은 취업범위를 넓혀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다 등으로 진로계획이 가능하다.

반면 접근성이 뛰어난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과정은 일상에서도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내담자들의 심신안정을 유도한다. 유사한 놀이심리상담사 역시 가베·프뢰벨·몬테소리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ADHD나 치매노인들에게 적합한 심리상담을 이끌어 간다.

그 밖에도 독서습관함양을 통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지도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는 자녀와의 원만한 의사소통 방법을 돕는다.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관련된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의 시설에서 근무하기 수월한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상담원과 전화상담문의 가능하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