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대정원 확대 방침
지역 의대정원 확충 전략
市-울산대-병원 손맞잡아
울산대 내 부지활용 유력
울산대병원 접근성 제고
市, 국립병원 유치급 성과

▲ 송철호 울산시장과 오연천 울산대총장, 조홍래 산학부총장, 정융기 울산대학교 병원장 등이 지난 16일 울산시청 접견실에서 울산 의료인프라 및 의료인력 확충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울산대학교병원이 최소 3000억원을 들여 남구에 제2병원을 설립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14년만에 찾아온 의과대학 정원 확충의 핵심 전략으로, 울산시와 울산대학교, 병원이 이 방안을 잠정 결정하고 세부 협의에 돌입한 것으로 파악된다.

울산 의료발전에 획을 긋는 중대한 사안으로, 민선 7기 송철호 시정이 울산 도심에 대학병원을 유치하는 성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16일 오연천 울산대총장, 조홍래 산학부총장, 정융기 울산대학교 병원장 등과 시청 접견실에서 울산 의료인프라 및 의료인력 확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19일 본지의 취재를 종합하면 당시 회의는 울산에 의대 정원을 확충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앞서 정부는 2022학년도부터 의대 정원을 400명 늘리기로 했다. 2032년까지 4000명으로 확대하는 안도 검토되고 있다. 의대정원이 사실상 ‘0’인 울산에는 절호의 기회다. 그러나 정원 배분 시점(올해 10월 예정)이 임박한 시점에서 울산시가 수립할 수 있는 방안은 매우 제한적이다. 울산시가 원하는 정원 수는 50명. 전국 단위의 경쟁전에 이같은 규모의 정원을 따오기 위해서는 정부를 설득할 획기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울산시는 당초 UNIST의 의대 신설로 의료정원을 확보하려는 방안도 검토했다. 그러나 UNIST 의대 설치는 제도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가 많아 울산시가 단기적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울산공업학원 소속의 울산대와 울산대병원 활용으로 방향을 잡았다. 울산대에 2개의 의대(본보 7월1일자 1면 보도)를 두는 것이 핵심이다. 서울아산병원 정원과 울산대병원 정원을 각각 따로 뽑자는 것이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사례가 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과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이다.

이같은 결정은 울산시, 울산대, 울산대병원의 필요충분조건이 서로 맞았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울산대병원·서울아산병원 ‘이원화’로 울산시가 얻는 효과는 미비하다. 이에 따라 제시된 안이 울산대병원 제2병원 설립이다. 울산시 입장에서는 대학병원을 남구에 하나 더 유치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국립병원 유치에 준하는 성과다. 병원에 재정지원을 해주면 공공성을 강화하는 기능도 유도할 수 있다.

세부계획 수립이 필요하지만, 부지는 울산대학교 내부가 유력하다. 1000병상 규모로 사업비는 부지비용을 빼더라도 최소 3000억원을 넘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 재정에 부담되지만, 울산대병원 입장에서는 최대 약점인 병원의 접근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현재는 동구에 고립된 터라 성장에 한계가 있다. 부울경 중심으로 광역권 교통망이 강화되면서 남구와 울주군 환자들을 양산부산대학교병원으로 빼앗기고 있는 형국이다. 울산대병원이 도심에 새로운 거점을 마련하면 영역을 확장해 타지역 병원과의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울산대 입장에서는 의대생 정원 추가 확보와 대학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각에서는 울산대병원의 도심 진출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지역 종합병원과의 과도한 경쟁체계 형성 때문이다. 그러나 지역 의료계의 반대가 크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정부의 제4기 상급종합병원 심사에서 울산대병원의 지정이 확실시되기 때문이다.

상급종합병원은 정부가 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국민 의료비 경감을 위해 2011년 도입한 제도이다. 경증환자는 1차와 2차 의료기관으로 유도하고, 중증환자의 집중치료가 가능한 상급종합병원으로 유도하는게 핵심이다. 1차, 2차, 3차로 이어지는 의료전달체계의 선순환 구조가 확립되는 것이다. 제3기 상급종합병원 심사에 실패했던 주요 원인이던 ‘의사인력’과 ‘교육부문’이다. 의대정원을 확충하고, 병원을 신설하면 상급종합병원 지정이 더욱 안정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