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 업무시설인 각 분야 심리상담센터 및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바우처 시설 취업준비 시 위 자격증이 없더라도 업무가 가능한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자격증’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38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무료교육지원하여 자기개발과 취업스펙업을 돕고 있다.

자격증 별로 4~6주의 온라인교육과정이 진행되어 교재와 강의가 제공되며 무료신청은 교육원 홈페이지 검색 및 회원가입 후 무료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으로 위 업무가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아동청소년교육 지도사자격증이 제공되고 있으며 학습자의 선택 하에 최대 3과정까지 동시신청 또는 누적신청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하여 이에 전문적 지식,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업무가 가능하도록 규정을 두고 있다.

요양보호사란 양성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시원 주관의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일정기간의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으나 노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만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허나, 언급된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복지서비스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높은 취업경쟁률에 좌절하는 경우가 많으며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시의 국비지원 조건이 협소하여 자격증 취득을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취업경쟁력 면에서 남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추천자격증과정을 무료교육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개설된 ‘추천자격증종류’ 중 치유매개체별로 구분된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및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와 쉽게 어울려 그들의 정서를 안정시키주고 적합한 스트레스해소법을 제시할 수 있다.

내담연령별에 포함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노인성질환의 예방법을 제공하며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지도해 학습장애(난독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자폐증·틱장애·ADHD증상 등에 대한 아동의 교육지도를 목적으로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이 외에도 교육 중인 자격증종류 중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는 조현병과 분노조절장애증상과 같은 성격장애와 공황장애, 대인기피증, 강박증과 같은 불안장애 및 트라우마·PTSD 스트레스장애와 우울증초기증상 극복방법을 도와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심리분석상담사는 MBTI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에 도움을 준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교육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을 통한 자기계발(자기개발) 희망자와 구직자·근로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 등과 더불어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여부와도 무관하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없이 신청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취업경쟁력 면에서 남들보다 한 발 앞서가길 희망하는 이들의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실제 업무에서도 활용 가능한 오프라인 실무특강도 실시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 자체적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사람인, 벼룩시장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와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닌 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 등록된 경력인증 봉사활동 정보 또한 이용할 수 있다.

끝으로 무료교육이벤트는 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1:1 상담게시판문의, 카카오톡, 전화상담문의와 함께 유튜브 등을 통해서도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이상권 기자 lsg697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