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와 임상병리사 등의 구인구직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널스잡, 널스스토리 등의 채용사이트 관심자에게 일자리정보 확인 후 이력서제출 시 자기계발 사유로 기재 가능한 38종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무료지원 중에 있다.

무료지원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하면 배우고자 하는 3과정의 수강료를 누구나 지원 받을 수 있다. 4~6주 단기과정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활용하여 바쁜 학습자들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LMS(학습관리시스템)로 어렵지 않게 1급과 2급을 누구나 동시에 취득이 가능하다. 교재는 무료제공되어 경력단절여성(경단녀)과 중장년층·시니어 등 나이와 학력에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또한, 국비지원 종류인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와 국민내일배움카드와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를 비롯한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개인연금 등의 지원여부와도 무관하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간호조무사자격증은 특성화고등학교 간호학과를 졸업하거나, 간호학원에서 간호조무사 보수교육을 이수한 뒤에 간호조무사시험에 합격 시 취득이 가능하다. 물리치료사란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물리치료학과를 전공한 자가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물리치료사시험에 합격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받은 자를 말하며 임상병리사란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이 임상병리사 국가시험에 합격 후, 보건복지장관의 면허가 발급된 자를 말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와 같은 다양한 보건의료계열 종사자들에게 업무 시 환자/보호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인간관계·대인관계능력향상과 환자들의 불안한 심리상태에 대해서 피그말리온효과, 나비효과 등 긍정의 힘을 활용한 상담기법을 통해 환자들의 긍정적인 마인드컨트롤의 도움을 주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무료지원하고 있다.

‘자격증추천’ 과정에는 내담자 연령에 따른 아동심리·청소년심리·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MBTI성격유형검사로 우울증초기증상의 스트레스자가진단이 가능한 심리분석상담사, 공부 잘하는 법 등을 통한 업무자신감의 도움을 주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후감 쓰는 법, 논술 쓰는 법 등을 돕는 스피치지도사 등이 있다.

또한, 직업적성테스트 관련 인적성검사와 명리학(사주팔자 등)을 활용하여 미래취업에 대한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등의 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페어등 육아관련 방과후지도사·베이비플래너자격증, 사회생활에 기초가 되는 인성교육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공동체 생활의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취득 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지도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 등록할 수 있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비롯하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의 사이버대학교를 통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한국보육진흥원의 보육교사자격증, 국시원 주관의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통한 취업준비과정을 돕고 있다.

자격증 취득자는 부부상담클리닉,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과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복지시설 및 방과후학교,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홈플러스문화센터 등 업무를 준비 할 경우 활용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위와 같은 시설들의 일자리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취업정보사이트 및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같은 다양한 채용공고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자원봉사센터포털)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는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학습자의 취업성공을 위한 다양한 채용공고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자원봉사센터포털)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는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학습자의 취업성공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추가 제공 중에 있다.

이상권 기자 lsg697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