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PTSD, 화병증상의 원인인 스트레스 해소법 교육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기사승인 2020.08.11  13:01:17

공유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PTSD(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의 불안장애 및 화병 등의 분노조절장애증상의 원인인 스트레스 해소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3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제공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무료강의 취지는 스트레스관리 부주의로 화병에 시달리거나 PTSD와 같은 스트레스성 불안장애 후유증을 호소하는 이들의 심신안정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준비한 스트레스해소법 등을 학습하여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나아가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의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경우 최대 3과정까지 강의료인 90만원 전액을 무료지원 받게 된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 없이 어디서든 수강 가능하며, 강의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추가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17조의 법적효력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화병(홧병·울화병)은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수많은 스트레스를 해소하지도, 누군가에게 상담하지도 못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분노조절 성격장애의 일종으로, 속앓이를 하다가 마침내 폭발해버리는 심리상태를 의미한다. 때문에 화병증상을 겪는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는 것에 상당한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고 자괴감에 빠져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는 과거에 경험했던 사고나 사건의 후유증이 완치되지 않아 유사한 상황을 접할 경우, 손떨림이나 가슴 두근거림과 같은 외적인 변화를 시작으로 각 종 심리적 압박감에 시달리는 불안장애를 뜻한다. PTSD를 호소하는 이들은 주변 사람들의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에도 피해의식을 느낄 수 있기에, 방치할 경우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와 우울증초기증상과 같은 심리적 불안감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다.

PTSD의 원인은 성장기 아동의 분리불안장애를 비롯해 아동학대와 가정폭력으로 인한 트라우마, 학교폭력과 따돌림(왕따)에 의한 대인기피증증상, 보복운전이나 교통사고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공포증증상(포비아) 등이 알려져 있다. 이에 PTSD 극복방법으로 노출치유기법을 통한 적응력 상승 및 전문가의 심리테스트(DISC·MBTI성격유형검사 및 애니어그램테스트 등)를 통해 적합한 스트레스해소법 준비를 계획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화병증상은 직장 내 과도한 업무와 괴롭힘으로 느끼는 강박증증상과 간접흡연·층간소음 등에 의한 신경증·노이로제증상, 수면장애증상(불면증 등)으로 인한 만성피로증상 등 다양하기 때문에 인지행동치료기법과 화를 다스리는 법 등을 지도하는 프로그램에 사람들의 관심이 늘고 있으며,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해 전문가의 스트레스테스트 지도를 권하는 이들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은 분노에 적응하는 방법을 통해 화병과 PTSD를 포함한 조현병증상(사이코패스)이나 편집증(리플리증후군) 등의 극복을 도와 일상생활 적응을 지원한다.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심리적으로 불안한 내담자들에게 피그말리온효과·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를 통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준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매개체들로 구성되어 있어, 예술적 재능과 예체능 분야에 전문화된 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다.

내담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초로 지적발달장애(자폐증증상·틱장애) 아동의 교육지도를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학업스트레스나 외모콤플렉스 등으로 지친 학생들의 마인드컨트롤을 돕는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치매초기증상으로 일상생활 적응이 힘든 노인들의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강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및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에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바우처 관련서비스인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및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도 무관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