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베이비시터, 아이돌보미 등 아동·청소년 복지 분야로 진로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베이비플래너자격증과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41종 자격증 종류의 강의수강료를 전액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강의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이며, 100% 온라인강의로 4주에서 6주 단기간에 진행되어 PC와 스마트폰으로 강의수강 및 시험응시 가능하다.

무료수강 취지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위한 국가사업으로 무상보육과 24시간 돌봄서비스 등으로 부모의 부담을 덜어주기위해 여러가지 정책이 활발히 추진 중이며, 아동복지관련 전망이 더욱 밝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교육원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무료수강 이벤트를 기획하였으며,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가능한 모든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 가능하며,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도 활용가능하며,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동발달지원센터 등 아동복지시설로 취업 시 활용가능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다.

자격증 추천 종류로는 아동의 심리적문제 해결과 심리적성숙과 사회적응능력향상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산후관리사와 베이비시터가 하는일을 교육하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 점·선·면을 할용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가베지도사자격증 등 보육 관련 취업 시 활용할 수 있어 베이비시터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특수아동의 적절한 교육과 안전에 관한 정보를 배우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장애영유아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인기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 과정 또한 교육 중이다.

이 밖에도 방과후학교 강사로 방과후교실 취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뉴코아·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등에서 시간제 일일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하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영어공부 혼자하기 등 청소년들의 영어교육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시규과정인 캘리그라피자격증 과정 또한 개설되어 있어 많은 이목을 끌고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추천 종류로는 MBTI성격유형검사, 애니어그램테스트, 에고그램테스트, DISC성격유형검사와 같은 심리검사도구와 직업적성테스트를 통해 취업·진로 선택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과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모든 자격과정들은 학력, 나이, 직업에 상관없이 누구나 강의수강료와 시험응시료를 전액지원 받아볼 수 있으며, 40대, 50대 여성(주부)일자리를 찾는 경력단절된 전업주부, 대학생과 취준생, 이직이나 노후를 준비하는 중장년층과 시니어층 모두 무료수강 가능하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은 베이비시터넷에서 제공되는 취업 및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 경력이 인정되는 자원봉사 관련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하며, 전화상담문의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