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평생교육원은 서울남부교육청에 대한 등록된 교육원(제267호)으로 현재 재능기부에 따른 (재)취업을 준비하거나 이직에 관심있는 자의 자기계발을 돕기 위한 이벤트로 나이, 지역 등에 상관없이 선착순 신청자 모두에게 교육원 내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42종 자격증종류의 강의료를 무상지원 중이다.

이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에서 주관하고 있는 국가전문기술자격증 등을 취득한 후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상에 추가 스펙 기재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시니어 등이 해당 온라인이벤트를 신청 중에 있으며 대학교 및 사회복지관 등에서의 단체 건이 늘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을 포함한 19종의 상담사자격증과 가베지도,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의 지도사자격증 및 스피치지도사, 캘리그라피지도사 자격증 등의 9종 전문가 과정에 대한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국시원은 보건의료인 시험 국가고시전문기관으로 의사·한의사·간호사 등을 비롯해 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 등의 보건의료 관련 면허시험 및 시험을 시행하며, 국시원 홈페이지에서는 시험정보과 합격률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의료 분야 업무의 경우 환자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 보니 각 종 심리상담기법이 업무에 활용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에서는 컴퓨터활용능력 등을 비롯 유통·마케팅, 회계·세무 관련 과정이 있으며,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시험안내 및 원서 접수, 기출문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주관의 외국어능력시험(FLEX) 등의 국가자격증 취득을 통한 외국계열 언어 분야의 취업준비생은 성인 뿐 아니라 아동영어 분야로의 업무 확장을 위해 초등영어지도사와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등의 코칭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국가자격증과 함께 취업경쟁력을 높여주는 자격증추천 과정을 무료지원한다. 다양한 연령층을 상대하는 업무 분야에 도움되는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해당 과정은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배워 볼 수 있어 특히 사회복지사자격증·요양보호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할 시 자기계발을 통한 취업 역량을 높여줄 수 있다.

취업에 도움되는 자격증종류의 경우 업무적 스트레스 해소법과 우울증, 번아웃증후군 해결을 도와 건강한 워라밸 형성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 공동목표에 대한 조직구성과 개인, 조직적 인간관계를 만들어 업무의 자기개발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만세력에 기초한 사주풀이와 사주명리학을 교육하여 기질과 진로결정에 활용하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전문분야의 경우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등의 아이돌봄서비스 분야 취업진출 시 육아전문가가 되기 위한 베이비플래너, 스피치교육강의로 공기업NCS의 블라인드면접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업무 시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스피치지도사, 직업적성테스트와 인적성검사 등을 통한 취업준비생의 취업성공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인스타글씨체 등으로 불리는 예쁜 글씨체 교육을 통한 취미생활추천과정 전문가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캘리그라피지도사가 있다.

42종의 신청대상에 대한 제한이 없다보니 일반 지원자 뿐 아니라 국비지원 관련 취업성공패키지,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을 비롯해 바우처카드인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등의 지원 여부와 무관하게 국비지원을 받고 있어도 별도의 서류없이 무료로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합운영하여 취업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취업정보센터에선 아이소리와 잡코리아 및 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채용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일자리정보 외에도 복지넷과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 경력인정봉사정보를 제공한다.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나 카카오톡채널(교육원 명칭검색), 네이버톡톡과 대표전화상담 등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