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교육센터” VMS·1365 등 복지로와 취업정보사이트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기사승인 2020.10.16  06:02:46

공유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봉사활동과 취업정보사이트를 통해 구직하는 이들에게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취업경쟁력과 면접 자신감 향상을 위한 심리상담사, 스피치지도사자격증 등 42가지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90만원)가 전액면제 되는 방식이다. 교육은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로 PC와 스마트폰으로 수강이 가능하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한 점이 있어 고졸, 대학생, 직장인 등 많은 이들이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현재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를 통해 NIES(나이스) 연계를 신청하여 자기소개서에 기재하는 이들과 취업 활동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이들의 취업 전문성을 크게 높이고자 상담, 지도사·전문가 분야 42종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어느 업무에서도 능률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이는 심리학 이론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연령층과의 소통능력을 중시하는 사회복지사와 국시원의 간호조무사 혹은 물리치료사 등의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있는 자들에게 인기·이색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노인주간보호센터, 재가복지센터, 치매안심센터 채용 등을 위해 임상병리사와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하는 이들의 업무효율성 향상에 유용한 노인심리상담사와 위기·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는 노인의 사회적 지위, 가정의 위기 상담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나아가 데이케어센터와 간병인 등 복지관련 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다.

한편, 고용노동부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에게 필수적으로 권장하는 자격증 추천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1분 자기소개 예시에 필요한 아나운서 급 발음연습과 복식호흡법 등을 배울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와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은 직장 내 협업과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업무능력을 도울 수 있다.

이 외에 예술 전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미술·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HTP 검사 해석과 미술심리테스트를 배워볼 수 있다. 또한 MBTI(엠비티아이)검사와 에니어그램 등 심리검사기법을 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인스타글씨체(폰트) 및 궁서체 활용으로 짧고 좋은 소크라테스 명언·글귀 작성에 도움 되는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도 있다.

더불어 병설유치원 및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직에 활용되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STEAM교육에 적합한 창의과학교육·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과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복지넷과 복지로를 비롯한 장애인복지관 및 행정복지센터 업무에 관련하여 문화 복지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는 신규과정 문화복지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앞서 언급된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포트폴리오에 기재가 가능하다. 이는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주부를 포함한 많은 이들의 자기계발과 취업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해 미래유망자격증 혹은 노후대비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맞춤형복지포탈(포털), 근로복지공단 및 폴복지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도 업무 효율성과 직무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취업 잘 되는 자격증을 찾는 이들의 필요한 정보 습득에 유용한 이점도 있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크레딧잡, 커리어넷 등의 일자리·채용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 중에 있으며, 전국의 채용정보와 이력서 양식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화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