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미래비전위 주최 시민토론회

석유화학단지 근접 오염물질 차단에

대형사고 예방차원 존치 목소리 높아

▲ 울산시 미래비전위원회가 주최한 울산 야음근린공원 공영개발 시민 대토론회가 21일 시의회 시민홀에서 열렸다.
울산 남구 야음근린공원 공영개발을 놓고 논란과 사회적 갈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민과 학계, 기업체 관계자들은 시민들의 건강과 대형 사고 예방 등을 위해 공영개발 대신 공원 존치를 해야한다는 데 전체적으로 한 목소리를 냈다.

이는 울산시 미래비전위원회(위원장 한상진) 주최로 21일 울산시의회 시민홀에서 열린 ‘야음근린공원 공영개발 시민 대토론회’에서 나왔다. 토론회는 전문가 발제와 패널토론 및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전문가 발제에서 한삼건 울산대 명예교수는 ‘울산 공원일몰제 현황과 야음근린공원’에 대해, 이상범 울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야음근린공원 개발을 둘러싼 환경, 안전 측면의 문제점’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이병규 울산대 교수는 “야음근린공원의 위치는 가까운 거리에 석유화학 산업단지 등 대형 산업체가 밀집해 있어 이들 산업체에서 배출된 주요 대기오염물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크게 받을 수 있는 지역”이라며 “특히 늦은 봄철과 여름철에는 바람의 방향이 남풍과 남동풍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유해성 대기오염물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처럼 야음근린공원의 녹지는 야음동 뿐만 아니라 울산 시가지의 유해성 대기오염물이나 미세먼지에 대한 차단 역할과 휴식녹지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제공한다”며 “이 때문에 오히려 녹지면적의 확대가 이뤄져야 하는 실정임에도 공영개발이 이뤄진다는 것은 생태환경도시 건설에 역행하는 처사다”고 지적했다.

고호근 시의원도 “도시공원은 허파 기능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훼손시 이로 인한 손해는 시민들과 직결되고 시민들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친다”며 “울산시민의 삶과 건강을 담보로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야음근린공원 개발을 더욱 확고한 의지로 반대한다”고 반대 입장을 재천명했다.

고 의원은 그러면서 “울산·미포 및 온산국가산단은 국가 성장에 크게 기여했고, 그 동안 울산시민은 공해도시에서 엄청난 고통을 받고 살아왔다”며 “마지막 남은 차단녹지 조성을 위해 국비 지원을 강력히 요청해 야음근린공원을 매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그는 전체 개발 부지 중 난개발이 예상되는 부지 부터 우선 매입하는 등 연차적으로 매입하거나 부산시가 추진중인 ‘도시공원 임차제’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백기태 미포산단 협의회 의장도 “최소한으로 녹지가 조성돼 있는 야음근린공원은 미포국가산업단지 중심에서 3㎞ 내, 여천동 일원의 공장은 직선 1㎞ 이내다. 대형화학사고가 발생될 경우 이 지역에 큰 피해가 예상된다”며 “사고 예방과 차단을 위해 완충녹지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화학공단의 기업들은 강화된 환경법과 안전법을 지키기 위해 안전 환경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나,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근 주민들에게 피해를 준다면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 실추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며 “또 이는 신규 투자 축소와 타 지역으로 이전 검토, 결국에는 울산의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영호 야음공원대책위원회 위원장도 “야음공원은 1962년부터 58년간 울산중화학공업단지의 공해와 유해물질을 차단해 울산시민의 건강을 지켜온, 울산시민에게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생명과 같이 중요한 공원이다”며 반드시 존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반면 안도영 시의원은 “야음공원은 44만여㎡의 사유지를 매입하지 못한 상황에서 도시계획시설 일몰제로 난개발이 우려되고 있다”며 “그런 이유로 울산시가 현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해 난개발을 억제하고 있다”고 시의 입장을 옹호했다.

그는 또 “야음공원 중 사유지를 매입해 공원을 조성하자는 의견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하지만 근린공원 재지정시 5년 내 완료할 재정계획이 필요하며, 따라서 국비 확보 등 실질적 대안이 마련된 이후 보다 최선책을 검토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