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국시원의 국가자격증 종류에 관심을 가진 이들과 자기계발에 도전하는 이들의 취업스펙업에 도움이 되는 45종 온라인강의 수강료 전액지원 이벤트를 나이와 전공 및 직업 등에 관계없이 300명 한정으로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심리분야, 교육·전문가분야 과정의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며, 최대 3과정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PC와 스마트폰으로 온라인강의를 4~6주간 신청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강의와 시험기출문제도 홈페이지에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 누구나 학습 비용과 시간 절감의 이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준수되어 있으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득 후 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더불어 중년 이상과 전업주부 및 경력단절여성의 직무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재취업 활동에 많은 이로운 점이 있는 것은 물론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의사, 간호조무사 등의 보건의료인의 국가시험을 주관하는 기관으로 물리치료사자격증과 임상병리사를 비롯하여 많은 직종의 시험이 있다. 특히 요양보호사자격증 필기시험이 다가옴에 따라 이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고용노동부 HRD-NET는 직업훈련, 실업급여, 재직자 및 구직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신청이 가능한 포털사이트로 고졸·대졸취업준비생과 실업자 등 많은 이들이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취업시장 파장이 커짐에 따라 전문성 강화와 함께 취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신만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취준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업무 효율성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온라인강의 수강료 무료지원을 기획하였으며, 그 중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심리학 이론을 집중적으로 배워 원활한 대인관계에 도움 될 수 있으며, 특히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들의 직무역량에 활용될 수 있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능숙한 사회생활과 면접 자신감 키우기에 도전하는 이들을 위한 자격증 추천과정도 있다.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보이스트레이닝(목소리 좋아지는 법)과 NCS·블라인드채용·AI면접 등 여러 커리큘럼을 배워볼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카리스마·변혁적리더십 교육으로 조직 내 협동심, 갈등 요소 해결에 용이해 승진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유용하다.

더불어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은 감정조절을 통한 직장 스트레스 해소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의 변화를 돕는 기법인 인지행동치료를 집중적으로 배워 업무로 인한 콜포비아, 스트레스성공황장애 등의 치유에 유용하고,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인간관계 개선과 함께 분노조절장애증상 극복에도 활용된다.

이 외에 교육원에서는 교육분야에 유용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 아이의 영어공부 혼자하기를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는 전국의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와 방과후 교실 강사 업무를 비롯해 지역아동센터 및 스터디카페 업무에도 활용될 수도 있다.

추가로 마케팅관련 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추천되는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 11월 가을 인사말 및 인스타글씨체 관심자를 위한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 MBTI(엠비티아이)검사와 다양한 심리테스트 교육을 위한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등도 마련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워크넷, 크레딧잡, 커리어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 중에 있으며, 전국의 채용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다. 또한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단계),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국비지원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청년특별구직지원금 2차 지급일, 고용노동부 퇴직금계산기, 주휴수당·시급계산기 등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도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화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