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피부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 윤리적 소비 등이 강조되면서, 최근 핵심 트렌드로 ‘클린뷰티’가 떠오르고 있다. 그 중심에는 국내 뷰티 시장이 자리매김하고 있다. 

클린뷰티는 인체에 해가 되는 성분이 없고, 자연을 해치지 않는 깨끗한 화장품을 통칭하는 신조어다. 대표적으로는 동물성 성분을 사용하지 않거나 동물실험을 진행하지 않는 비건(VEGAN) 화장품이 있다. 

해외 시장에는 이미 몇 년 전부터 클린뷰티 화장품이 인기를 얻고 있었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아직까지 관심이 부족하다. 

비건 화장품을 중심으로 클린뷰티 시장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서고 있는 OEM ODM 전문기업 ‘나우코스’는 국내 클린뷰티 시장을 선도하고자 노력하는 기업이다. 나우코스 김윤정 마케팅부문장을 만나 향후 전략을 들었다. 

Q 클린뷰티 시장에 뛰어든 배경은?

현재 해외 시장에서는 클린뷰티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미국 세포라는 클린뷰티를 강조한 ‘클린 앳 세포라’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국내 시장에서도 환경문제를 심각하게 여기고 유해환경에 노출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고자 하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클린뷰티를 선호하는 소비자 역시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더불어 H&B 유통 채널 등 소비자들의 접근이 쉬운 매스마켓을 중심으로 클린뷰티 제품들이 다양하게 소개되면서, 클린뷰티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클린뷰티가 뷰티 업계의 핵심 트랜드로 자리를 잡을 것이라는 확신을 바탕으로 지난 2018년부터 관련 사업을 본격화했다. 

Q 회사 내부적으로 어떤 준비를 완료했나?

나우코스의 핵심기관인 생명과학연구소는 클린뷰티와 연관이 있는 다양한 제형을 개발하고 있으며, 안전성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동시에 국제적인 공신력이 있는 프랑스의 EVE, 영국의 VEGAN SOCIETY 등 국제비건인증협회의 기준에 맞춰 내부적으로 관리해 고객사가 원하는 협회의 비건 인증 획득이 가능하도록 도울 준비를 마쳤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차세대 클린뷰티 트렌드에 적합한 시장조사를 진행했으며, 혁신 아이템들을 선정, 월별 중점 제품을 개발해 왔다. 고객사가 개발과 관련된 상담을 원할 때 상담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맞춤형 상담 시스템 구축도 완료했다. 

생산공장도 부자재 구획관리, 제조시설과 생산설비의 위생관리 등 과정 전반에 걸쳐 프랑스 인증기관 EVE로부터 VEGAN 인증을 획득, 고객사의 EVE VEGAN 인증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사는 상담부터 처방, 생산에 걸쳐 클린뷰티 트렌드에 부합하는 환경구축을 완료했다

 

Q 나우코스만의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가?

비건 화장품에 대한 규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국제적 인정을 위해서는 유해성분과 유전자 변형 원료를 첨가해서는 안 되며, 설비와 제조공정, 제품의 전 생산과정에서 동물실험도 진행되면 안 된다. 또한, 동물성 원료는 모든 종류가 배제돼야 한다. 

당사는 당사만의 까다로운 비건 기준을 설정, 나우코스 내부 비건 기준 준수를 기반으로 유해성분을 배제했으며, 전 성분 EWG 그린 등급, pH 약산성, 20가지 주의 성분 배제, 알러젠 프리향 적용 등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 ‘마일드 포뮬라’ 우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클린뷰티 트랜드에 맞으면서 신선하고 특이한 신제형을 개발하고자 연구개발(R&D)에도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구매할 때 성분에 대한 이슈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마일드한 제품을 찾는 등 관련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방면에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뛰어난 사용감까지 선사하는 제품으로 소비자 사이에 입소문 타면서, 실제 수많은 고객이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코리아 클린뷰티(Korea Clean Beauty), 이른바 ‘K-클린뷰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Q 향후 계획을 말해 준다면

최근 브랜드들이 환경적인 이슈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움직임을 조금씩 보이고 있다. 제조사도 사회적 책임에서 완벽하게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우코스는 기업으로써의 사명감을 바탕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생산 중 발생하는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친환경적 제형 개발과 친환경 용기 개발 협력 등과 같은 노력을 통해 자연과 사람 모두가 건강하고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화장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당사의 최종 목표는 소비자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진정한 ‘Beauty Solution Partner’로 거듭나는 것이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