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공황장애, 강박증 등의 심리증상 극복을 위한 심리분석검사와 치유기법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7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까지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각종 스트레스와 공황장애초기증상 등의 문제로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교육원 관계자는 주변에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 심리테스트의 심리분야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니 원활한 대인관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은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로 심리학 기초 이론, 사례 중심의 수업으로 나이와 전공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로 구성되어 바쁜 직장인, 스펙업에 도전하는 고졸•대졸취업준비생 및 전업주부 등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다. 더불어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가 무료로 제공되어 학습에 편의를 더하는 특징이 있기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다.

공황장애란 극도의 두려움과 공포증이 동반되어 어지러움 및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의 공황발작이 발생하는 증상이다. 공황장애 원인은 외부적인 요소와 유년기에 인격발달 등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스트레스성공황장애, 우울증초기증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강박증(강박장애증상)은 대상에 집착하여 강박관념이 발생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의지와 관계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장기간 지속될 경우 인간관계 회의감 및 건강염려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의 종류로는 저장강박증, 소아강박증, 확인강박증 등이 있으며, 외모 콤플렉스 및 다이어트강박증으로 인한 거식증(섭식장애) 증상이 발견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을 스스로 완치하기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에 방문 후 공황장애자가진단, 강박증테스트를 거쳐 심리치유를 받기도 한다. 앞서 심리상담센터는 심리장애 치유를 위해 MBTI검사테스트, 기질과 성격을 알아볼 수 있는 TCI검사, 심리적 갈등 확인이 가능한 문장완성검사(SCT검사)를 활용하기도 한다. 특히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자격증 과정은 심리치유에 필요한 여러 교육을 무료로 배울 수 있어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중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감정조절장애증상 및 조울증을 비롯하여 공황장애 극복하는 법에 활용될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노출기반의 인지행동치료기법 교육으로 조현병초기증상과 편집증 및 대인기피증 등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또한 심리치유 도구를 활용하는 자격증 추천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나만의 꽃 심기의 원예로 발달장애증상을 겪는 아동부터 치매초기증상을 겪는 노인의 정서안정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색깔·그림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증상 개선에 용이한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MBTI 및 MMPI(다면적검사) 등을 전문적으로 배워보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모든 연령층의 심리파악에 활용될 수 있어 각광받고 있다.

이 외에도, 정서안정을 돕는 음악치료기법으로 현대인의 불면증,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증상 치유에 도움이 되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어린이공황장애 및 자폐증증상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의 적응장애증상 및 학습장애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 심리 교육을 통해 노인주간보호센터와 데이케어센터 및 중앙치매센터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종류로는 긍정심리학을 배워보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올바른 성 가치 교육의 성심리상담사자격증, 띠별 운세 및 만세력을 배워보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처럼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취득 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 관심자의 자기계발과 업무능력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심리상담소 창업,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발달센터,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여성인력개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직 관심자를 비롯해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등 자원봉사자의 자기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아이기질검사, 지문적성검사, 영유아발달검사 관심자를 위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애니어그렘테스트를 비롯하여 SPTI테스트, 연애고자테스트, 호구성향테스트 등 다양한 심리분석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도 47종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실업자, 바리스타국비지원 무료교육 관심자도 교육원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고 밝혔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