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자기개발을 통해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관련 직종 취업에 관심자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종에서 활용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47가지 온라인강의를 국민행복카드와 같은 국비지원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은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 사회복지와 요양 관련 직종이 미래유망직업으로 떠오르고 있어 취업을 위해 미래유망자격증을 알아보고 있으나 금전적인 부담으로 자기계발을 망설이는 이들을 돕고자 취업활동에 도움을 주는 온라인강의 무료교육 이벤트를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기획하게 되었다고 관계자는 취지를 전했다.

무료교육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만 진행해도 최대 3과정의 수강료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강의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로 언제, 어디서나 강의 수강과 시험 응시가 가능하여 누구나 희망하는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 내 학습 자료실에서 교안과 예상문답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어 금전적인 부담이 줄어들며, 최종 자격시험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 할 수 있어 자격증 취득 시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 되어있어 취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 할 수 있어 이는 취업역량에 필요한 취업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해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 뿐만 아니라 스펙업을 준비하여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을 알아보는 이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교육원 내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등 의사소통능력, 심리상담 등을 도와 청소년, 가족 등 다양한 이들의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과 관련이 있는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 중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기초심리학 이론과 사례 중심의 교육을 배워볼 수 있어 사회복지사1·2급자격증 취득 및 사회복지공무원 등의 업무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직무역량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인기 있는 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종이접기와 그림 그리기를 활용하여 치매 예방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성공적인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재가요양보호사와 노인요양보호사로 취업 시 직무능력 향상을 도와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및 실습 등에도 활용될 수 있어 요양보호사구인구직과 요양보호사치매교육을 알아보고 있는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이 외에도 성공적인 취업면접과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돕는 스피치지도사자격증, 사회생활 시 필요한 덕목 중 하나인 리더십을 길러주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등 다양한 직종에서 활용 할 수 있는 과정이 개설 되어있어 고졸·대졸 취업 준비생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교육원 자격증을 취득 시 요양병원 직무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데이케어센터, 재가복지센터 취업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복지로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복지넷 구인구직을 통해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등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직무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고졸·대학생취업과 중년 이상 취업에 도움이 되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채용공고와 VMS·1365자원봉사센터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이번 무료교육 이벤트는 교육원 자체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로 취업성공패키지나 국민내일배움카드 등 국비지원 신청여부와 무관하게 진행되며, 스펙쌓기와 자기계발을 알아보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다.

무료교육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유선과 카카오톡을 통한 문의와 상담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