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영향으로 증가된 아동학대와 심리치유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체계적인 상담기법 교육을 제공 중인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아동심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ADHD증상과 틱장애 및 실어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0종 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한다고 전했다.

무료교육 취지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모임과 활동의 제한이 발생함에 따라 아이들의 집중력이 저하되고 학습에 지장이 끼칠 수 있는 영향에 우려하는 부모를 위해 아이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과 수업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교육재능기부로 기획되었으며, 이를 통해 가정 내 원활한 소통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강의는 4~6주간 진행되는 비대면 온라인강의로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나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이론·사례중심 교육으로,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답은 무료 제공되기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는 뜻으로 산만하고 주의력이 부족하여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는 유아·초등ADHD와 조용한ADHD의 종류가 있으며, 선천적 및 후천적인 영향이 ADHD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자주 언급되는 틱장애란 자신도 모르게 불규칙한 소리를 내는 음성틱장애와 기침틱•눈깜빡임틱의 운동틱장애가 나타나는 증상이다.

해당 증상은 학습, 성장 과정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위험성이 있으며, 일부는 어른이 되어서도 증상이 남아 있을 수 있기에 성인ADHD자가진단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실어증은 언어장애로써 언어 구사 능력에 문제가 발생하는 증상을 뜻하며, 뇌졸중초기증상·전조증상 또는 심리적 충격인 심인성과 트라우마, 각종 사고가 실어증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는 유창하게 말하기 어려운 브로카실어증(운동성실어증)과 타인의 말을 이해하기 어려운 베르니케실어증이 있으며, 이와 비슷하게 보이는 선택적 함구증(함묵증)은 주로 어린이들에게 발견되어 신체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남들 앞에 말을 하지 않는 현상이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동의 정서안정을 위한 상담과 공감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통해 소아·어린이틱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을 통해 실어증 개선에 필요한 언어치료기법과 심리검사도구를 배워볼 수 있고, 독서지도사자격증은 자존감 높이는 책·수업을 통해 난독증과 학습장애증상 개선에 용이하다.

또한 분리불안장애 및 발달장애 아동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 사춘기 청소년의 마음이 불안할 때 필요한 상담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가 있다. 가족 구성원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을 비롯하여 원예를 이용해 우울증초기증상 예방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도 있다.

이 외에 불안장애증상, 공황장애초기증상 및 강박증증상 등의 극복을 위한 심리치유기법의 심리상담사,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범불안장애 및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외상심리상담사와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분노조절장애증상 개선을 위한 분노조절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 MBTI검사와 로르샤흐검사의 심리검사로 소통에 유용한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교육원에서는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긍정심리로 조울증(양극성장애) 및 기분장애증상 예방에 활용될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와 하지불안증후군 및 수면장애증상 관련 치유의 음악치유기법을 배울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더불어 예술매체를 통해 감정조절장애증상 극복에 유용한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성폭력 예방 교육을 통해 상담 업무에 유용한 성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기에 이력서·자기소개서에 모두 기재가 가능한 자격증이다. 특히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거나 요양보호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웩슬러지능검사, 아이큐·IQ검사, 유아지능검사를 비롯하여 다중지능검사, 지문적성검사 및 인적성검사에 대한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이 가능하며, 특히 교육원에서는 진로적성검사와 워크넷 직업선호도검사·직업심리검사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에게도 조건 없이 50과정 수강료 무료지원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 참조 및 카카오톡, 대표전화 무료상담으로 확인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