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부·대구경북·경남 연구원

국가균형발전 성공 모델 제시

영남권 거버넌스 구축도 모색

울산시가 부산·대구 등 영남권 5개 광역지자체와 ‘그랜드 메가시티’ 도약을 위한 청사진을 그린다. 광역교통과 역사문화 관광 등 분야별 이슈와 세부 시행방안을 마련해 국가 균형 발전 차원의 성공 모델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울산과 부산·대구·경북·경남 등 영남권 5개 시·도는 영남권을 수도권과 상응하는 그랜드 메가시티로 육성하기 위해 영남권 발전 방안 공동연구 추진 계획을 수립한다고 17일 밝혔다. 연구는 울산연구원을 대표로 부산·대구경북·경남연구원 등 영남권 4개 연구원이 8월까지 공동 수행한다.

2019년 기준 인구는 수도권에 50%, 영남권에 25.1%가 분포된 반면 300인 이상 사업체 수는 수도권 58.2%, 영남권 20.3%로 격차가 벌어졌다. 특히 2018년 기준 연구개발 투자금액은 수도권 69.8%, 영남권 11.5%로 극심한 수도권 편중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영남권 5개 시·도는 국가 균형 발전 및 지역 상생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고 지난해 8월5일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를 구성했다.

이후 협의회는 영남권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경제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다. 영남권이 지역 주도로 국가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영남권 미래발전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협력사업으로 영남권 미래 공동 발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협의회는 그동안 시도지사 및 실무협의회를 열고 영남권 주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를 위한 세부사항을 확정 지었다.

연구에서는 영남권 발전을 위한 그랜드 비전과 목표를 구상한다. 또 분야별 비전과 발전 전략, 핵심 과제를 발굴한다. 이어 국가 균형발전 차원의 상생협력 모델과 협력사업을 제시한다. 영남권을 하나의 그랜드 메가시티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해 상생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 촘촘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우선 광역교통과 가야사를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관광, 물 문제를 포함한 환경, 한국판 뉴딜 등 분야별 이슈를 설정한다. 이후 각 분야별로 일자리와 비대면·스마트 산업·물류, 크루즈 관광 및 항만 물동량 상생 증대 방안 등을 포괄하는 경제, 닥터헬기 도입 및 공동 활용 방안 등의 재난안전, 복지, 교통, 수소 등 공동 대응이 필요한 분야별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남권 발전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분야별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또 영남권 광역 거버넌스 구축 방안도 마련한다.

영남권 5개 시도는 공동 연구가 마무리되면 연구에서 도출된 분야별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남권 발전 방안을 위한 분야별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게 되면 수도권 집중화를 해소하고 지역 주도의 국가 균형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봉·박진우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