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취업난과 고용불안에 구직자들은 취업과 재취업 그리고 이직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성과 직무역량을 키울 수 있는 미래유망자격증 취득을 알아보는 이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전문 직업능력 교육기관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노인심리상담사, 아동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등 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들을 포함해 플로리스트, 캘리그라피, 반려동물관리사 등 무료수강 신청이 기능한 60과정에 대해 100% 언택트시스템 무료수강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다양한 미래유망자격증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운영 중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은 온라인 전문 교육기관으로 다양한 혜택 및 정보 제공과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석박사 출신의 교수님들이 강의하는 차별화된 최신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무료인강 신청은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심리상담사, 캘리그라피, 바리스타 자격증 등 전 과목 미래유망자격증 과정에 대해 최대 3과목 무료수강으로 강의교안, 기출문제, 자격시험응시까지 무료로 진행이 가능하며 합격자는 자격증 발급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심리상담사란 사회에서 여러가지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 측정 도구 사용이나 상담(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해줌으로써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임상 심리상담 전문가를 말한다.

최근 코로나블루 등 현대인들에게 찾아오는 심리관련 부정적 현상이 늘어나면서 심리상담사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구직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100시대를 맞아 제2의 직업을 준비하는 중장년층들과 시니어 은퇴 후 추천직업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심리상담사 교육 과정은 상담이론, 상담의 목표, 상담의 기본방법 등 총 22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적성, 진로 및 정서적 증상 등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에게 심리검사, 상담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상담전문가로 양성하는 과정이다. 

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 중 노인심리상담사는 일상적인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행동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노인들과 그 가족들을 상담을 통해 치유해주는 전문상담 자격증 과정이며, 취득 시 실버타운, 노인복지관, 종교기관 등 노인복지와 관련된 기관에 취업이 가능하다.

아동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는 음악이나 미슬 등 예술 활동을 통해 심리적 고통을 받는 내담자의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여 심리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미술심리상담사는 최근 방송 등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미술심리상담이 지속적으로 공개되어 다른 심리상담 방법에 비해 활용도가 높다.

이밖에도 최근 수요가 늘고있는 반려동물관리사, 플로리스트 과정과 SNS를 통한 네트워킹을 활용, 새로운 가능성으로 떠오르고 있는 소셜 커리어 능력이 필요한 시대에 유망한 마케팅관련자격증인 sns마케팅전문가 과정과 전문적인 직업인 cs강사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지원하는 미래유망자격증 강의 전 과정은 100% 온라인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 노트북 등으로 수강신청과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취득한 미래유망자격증 과정들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으로 자격기본법에 의거해 관리 및 발급이 이뤄진다.

이 밖에도 아동들의 심리 치유과정을 공부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과 반려동물관리사, 바리스타, 마케팅관련자격증 등이 포함되며, 스펙업 미래유망자격증에 대해 자세한 문의는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와 전화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