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급속도로 확대되며
청사부족 갈수록 더해져
중구서 매입한 땅 활용키로
건축비만 1천억 규모 검토
전액 시비사업…과제 산적

▲ 울산 혁신도시 전경 / 자료사진

울산시가 혁신도시에 ‘제2청사’ 설립 타진에 본격 나섰다. 2별관을 지은 지 3년만에 청사 확장에 나선 것으로, 최근 조직이 급속도로 확대되면서 사무공간이 크게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울산시는 광역시의 위상과 행정의 미래 백년대계를 내다보고, 건축비만 1000억원 규모로 검토하고 있다. 다만 전액 시비가 들어가는 사업으로, 울산시의 재정 상황과 중앙정부·시민의 공감대 형성 등 넘어야할 과제가 산적하다는 진단이다.

울산시는 시 제2청사 수요조사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또 부산시 등 타 시도 사례를 모아 분석하고 있다. 제2청사 건립의 필요성 등을 종합 분석해 자체 타당성 조사를 한다는 게 울산시의 계획이다. 용역에서는 청사의 규모 등 기본설계, 입주 부서 및 기관 설정, 재원조달 방안 등을 확립한다. 제2청사 건립으로 최종 정책 방향이 설립되면, 시는 행정안전부에 타당성 조사를 신청해야 한다. 행안부는 전문기관으로 지정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타당성 조사를 맡긴다. 이 관문을 넘기면 중앙투자심사와 울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심의 및 울산시의회 동의 등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같은 단계는 통상 2~3년 소요되며, 건축설계와 시공을 더하면 완공까지 총 5년이 필요한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제2청사 부지는 울산혁신도시 내 교동 139 일원이다. 시가 2019년 중구로부터 사들인 땅(공공청사 용도)이다. 당초 민선 6기 중구는 구청 신청사를 짓기로 하고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게서 부지를 매입했다. 그러나 민선 7기 중구는 출범 직후 열악한 재정으로 토지대금을 납부하기 어렵다며 시에 부지매입을 요청했다. 시는 중구청이 LH와 맺은 매입계약을 그대로 승계해 원금과 이자 등을 포함해 301억여원을 오는 2023년까지 분할 상환계획으로 매입했다.

울산시는 부지활용방안 모색 끝에 제2청사 건립 부지로 낙점한 것이다.

제2청사 건립은 기존 청사로는 더 이상 행정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청사의 수요는 크게 늘고 있다. 최근 5년간 시 정원 및 조직 변동 현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2020년 12월31일 기준, 울산시 공무원 정원은 3238명으로 5년 전인 2016년 12월31기준 2644명 보다, 594명 증가했다. 공무원 정원 계산에서 제외되는 시간선택제 공무원 21명까지 포함하면 615명까지 늘어난다.

같은 기간 조직은 50부서 206개 담당에서 60개부서 245개 담당으로 크게 늘었다. 청사 부족은 이미 현실이 됐다. 태화강국가정원과와 생태정원과, 농수산물도매시장 건립추진단, 서부소방서 TF팀, 노동정책과, 인권담당관이 올해부터 외부 민간 건물을 임차해 쓰고 있다. 갈수록 청사 부족은 심화될 수밖에 없다.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사무실 수요도 생긴다. 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내년부터 울산시의회 인력(보좌관 등)이 최대 100명으로 확대되면서, 울산시가 시의회 건물에 사용하는 사무실을 빼줘야 하는 처지다. 시민신문고위원회, 시민홀, 해울이도서관, 여성가족청소년과 울산글로벌센터, 이북5도, 기록관·발간실 등이 시의회 건물을 쓰고 있다. 정부의 소방직 확대정책에 따라 2022년까지 156명의 소방인력을 추가 채용하면 수요는 더욱 늘어난다. 게다가 울산시설공단, 일자리재단, 문화재단, 신용보증재단, 종합건설본부, 사회서비스원(신설예정) 등 민간 건물을 임차해 쓰는 시 산하 공공기관들도 제2청사 수요에 포함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제2청사를 생산성없는 투자로 보는 시각도 없지는 않을 것”이라며 “청사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시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