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강의 전문교육기관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학점인정을 위한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진흥원 독학사(독학학위제)에 관련된 정보를 찾는 이들의 취업 역량과 이력서 양식에 기재 가능한 전문가, 지도사 등의 53종 교육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도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싶지만 비싼 수강료와 시험응시료에 부담을 느낀 취업준비생, 대학생을 비롯한 많은 이들에게 필요한 체계적인 온라인강의와 자격증 취득 기회를 함께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설명했다.

무료교육 대상자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나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가입과 동시에 최대 3과정의 수강료(90만원)가 0원으로 전액 면제된다. PC 또는 스마트폰을 가진 학습자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비대면’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란 대학을 다니지 않아도 관련 교육을 이수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기관이며, 독학사도 학점은행제와 비슷하다. 특히 사이버대학 및 4년제 대학 편입이나 직장인의 새로운 전공 학습 및 학위 취득을 위해 해당 기관을 이용하는 이들이 많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언급된 이들의 취업 역량을 돕는 사회생활 잘 하는 법에 중요한 대인관계 형성과 의사소통능력을 배워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문화복지사 과정은 사회복지사 취업 준비 또는 자기계발에 유용한 학습을 배워볼 수 있고, 스피치지도사는 올바른 남자·여자면접복장을 갖추는 법과 면접관의 이목을 사로잡을 뛰어난 이미지메이킹 교육을 통해 면접 자신감 향상에 이로운 점이 있어 취업 잘 되는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리더십지도사는 입사 후 포부에 중대한 요소 중 하나인 조직 내 결속력 강화와 함께 성공적인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사무행정전문가는 대기업·공기업·공공기관 채용에 앞서 사무직 업무에 필요한 학습을 배워볼 수 있고, 마케팅기획전문가는 비전공자도 문제없이 배울 수 있는 마케팅 관련 학습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직장인 스트레스 해소법 및 힐링센터 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감정노동관리사, 특기 적성 중 꽃꽂이·꽃다발 제작을 통해 인테리어에 유용한 플로리스트전문가, 힘들 때 힘이 되는 글귀 및 감성 있는 인스타 글씨체 작성에 도움이 되는 캘리그라피지도사가 있다. 또한 이마트·홈플러스문화센터의 프리랜서 강사직을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아이의 요리 탐구력을 돕는 요리 수업의 아동요리지도사도 마련되어 있다.

교육 분야를 위한 과정으로는 흥미로운 역사 교육지도 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세계사지도사와 한국사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영어회화 스터디 학습을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HSK·중국어 회화 관심자를 위한 초등중국어지도사가 있다. 더불어 논리력 증진을 돕는 창의로봇지도사와 코딩교육지도사, STEAM교육에 유용한 창의과학교육지도사, 스터디룸·카페에 스터디양식 플래너 쓰는 법을 위한 학습전략설계사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교육원에서는 보육교사(보육인력국가자격증) 및 육아 업무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아이에 대한 이해와 공감능력 및 정서발달에 활용되는 자격증 추천과정도 있으며, 그 중 인기를 받고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가베지도사자격증,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해 다양한 심리검사 도구 활용법을 배워볼 수 있는 발달평가지도사, 지역아동센터 및 아동발달센터 등의 업무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홈페이지에 가입한 학습자를 위해 워크넷, 잡코리아, 잡플래닛 등의 일자리·구인구직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매일 업데이트 되는 전국의 채용공고, VMS·1365자원봉사센터의 나이스 연계 관련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스터디그룹·모임 캠스터디 및 스터디타이머를 비롯하여 전공학점계산기·변환기, 고교학점제, 취성패 등을 찾는 이들에게도 53종 전문 분야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본 무료교육에 대한 상담은 교육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카카오톡, 대표전화로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