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비대면 온라인강의를 통해 학습자의 직업능력 향상을 돕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학점 인정을 위한 학점은행제(학은제) 또는 독학사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취업 이력서 양식에 기재 가능한 53종 자격증 교육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교육 혜택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나이, 전공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해당된다”며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문제은행은 무료로 제공되어 수강비용에 부담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자기개발에 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신청여부와 무관하게 무료교육 신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PC와 스마트폰으로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언제든지 수강할 수 있다”며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 취득하여 취업 경쟁력에 더욱 힘쓰길 바란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및 독학사는 대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교육을 제공하고 학위 취득 인정을 위한 제도로써 열린 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평생교육원은 사회인으로서 필요한 학습을 제공하는 기관이며, 몇몇 대학교마다 평생교육원이 부설되어 있다. 또한 이에 관심을 가진 많은 이들이 전문성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추세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심리학 학습을 통해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비즈니스·대인관계 기반에 구축이 될 수 있기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사무행정전문가 과정은 사회초년생이 필수적으로 배워야할 문서작성, 사무직 관련 교육을 통해 회사에 빠른 적응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감정노동관리사는 직장 스트레스 관리·해소법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에 유용한 점이 있어 취업 잘 되는 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인기다.

특히 면접 자신감을 갖추기 위한 NCS블라인드 채용 및 CEO 프레젠테이션 등의 기술을 배워볼 수 있는 스피치지도사는 고졸·대졸취업준비생을 비롯한 발표 잘 하는 법을 알아보는 청년·중년에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4P·SWOT분석 예시 관련 학습을 배워볼 수 있는 마케팅기획전문가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비롯해 마케터 비전공자도 학습이 가능한 점이 있다.

이 외에도,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 업무능력 향상에 유용한 문화복지사와 노인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어린이집 보육교사(보육인력국가자격증) 및 베이비시터구인구직을 찾는 이들에게 인기를 받는 아동심리상담사와 가베지도사가 있다. 체험 프로그램 활동으로써 제과제빵 및 요리 학습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요리지도사, 예쁜 꽃 인테리어 장식을 배워보는 플로리스트전문가, 예쁜 손 글씨를 위한 캘리그라피지도사가 있다.

최근 불거지는 학교폭력에 대한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가 각광받고 있으며, 문화센터 및 방과후학교 강사직을 찾는 이들을 위한 방과후지도사와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취업컨설팅에 특화된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 평생운세 관심자 위한 명리심리상담사, 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원활한 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MBTI(엠비티아이)검사, 심리테스트 학습의 심리분석상담사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취업 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국가자격증(공인·전문·기술) 종류, 평생교육사 자격증, ITQ·컴활(컴퓨터활용능력)자격증 등을 알아보는 이들의 경우 전문적인 학습으로 취업 범위 확장에 유용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학습자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사람인·잡코리아·워크넷 등의 일자리 취업정보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자체적으로 운영하여 전국의 채용공고, 1365·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이력서 작성에 앞서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또는 띄어쓰기 검사기를 이용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자기소개서(자소서) 예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샘플강의, 한 달 복습강의도 제공 중에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고교학점제, 전공학점 백분율 환산·계산기 정보를 찾고 있거나 평생교육 바우처,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비롯해 직장인·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격 인정 신청과 무관하게 무료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